학술논문

스마트 학습경험관리 서비스 시스템을 위한 개인별 학습조명 맞춤화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 Service Prototyping of Lighting Personalization Service for a Smart Study Experience Management Service Syste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디자인
개인별 학습조명 맞춤화
서비스디자인
경험디자인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이용해 현재 프리미엄 독서실 사용자들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고 발견한 요구사항 및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를 디자인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한 서비스 요소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였으며 참가자를 대상으로 고객 경험평가 (CESA, Customer Experience Sampling &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프리미엄 독서실을 이용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학습자가 프리미엄 독서실을 사용하는 과정 중 학습할 때 사용하는 조명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핵심적인 경험가치를 E3 Value 틀에 따라 정리하였고, E3 Value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경험가치 중 어떤 Emotional value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 개발을 할 것인지 분석하였고 고객 여정과 관련된 이해관계자간 상호작용 및 경험가치를 서비스 블루프린트를 이용해 도출하였다. 또한 현재 프리미엄 독서실에서 제공하는 조명이 학습자에 대한 고려없이 정해진 색온도와 조도의 조명을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에 문제점을 제기하여 학습자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조명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맞춤화 조명이 설치된 서비스 공간에서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여 학습자의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피로도를 개선하는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조명을 찾아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결론적으로 학습능률에 도움을 주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서비스디자인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