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금융소비자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Financial Consumers’ Intention to Accept MyData Service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 서비스
금융서비스
서비스 수용의도
Language
Korean
Abstract
2020년 8월 국내 데이터 3법 중「신용정보법」이 개정 시행되면서 마이데이터 산업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개정「신용정보법」이 전면 시행되는 2022년 1월에 맞춰 새롭게 구축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오픈되었다.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국내에서 마이데이터 산업의 시장규모가 약 20조원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마이데이터 시장의 이러한 규모로 인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더욱 집중하고 있다. 시장의 성장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의 데이터를 더욱 주의 깊게 관리하고,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투명성과 보안을 더욱 중시하게 되면서 데이터 보호 및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이슈도 더욱 중요해지게 되었다.그동안 마이데이터 선행 연구는 관련 법·제도에 집중되어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 내의 소비자의 관점과 행동 양식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마이데이터 산업의 성공적인 안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실제 행동과 선호도를 조사하는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금융소비자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 데이터 수집은 2023년 8월 29일부터 9월 4일까지 7일간 설문 전문업체를 통해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300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에는 SPSS 22.0과 G *Power 3.1.9.70, R(ver 4.1.0), PL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의 요인분석을 통해서 설계된 설문 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모델적합도를 판단하였으며, 경로 분석을 통해 요인들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제시한 가설의 채택과 기각 사유를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중요 요인을 분석하여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우리나라가 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공급함으로써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미래 데이터 경제를 이끄는 금융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