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놀이중심 프로그램이 빈곤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발달에 미치는 영향 : 단일사례연구 / The Effect of a Play-based Program on the Social and Communication Development of the Poor Child : A Single Case Study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빈곤 아동
놀이중심 프로그램
사회성발달
의사소통발달
단일사례(연구)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빈곤 가정의 아동에 대한 놀이중심 프로그램 실시가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만 5세 여자 아동이다. 놀이중심 프로그램은 신뢰감 형성기, 시험·보호단계, 의존단계, 증진단계, 종결단계로 구성하였고 총 25회기, 가정 방문으로 진행하였다. 해당 아동의 수준에 맞게 구성된 놀이중심 프로그램은 빈곤 가정의 아동이 가정 내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되었으며, 게임 놀이와 독서 놀이를 병행하여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였다. 아동은 놀이중심 프로그램을 통하여 규칙 이해하기, 선택하기, 성취감 경험하기, 감정 표현하기, 욕구 표현하기, 즐거움 경험하기로 새로운 놀이 경험을 통한 다양한 자기표현이 향상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자와의 놀이를 통한 관계경험으로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발달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빈곤 아동에 대한 놀이중심 프로그램의 가정 방문에 대해서 임상적 실제를 보여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추후에는 비슷한 수준의 여러 명의 빈곤 아동을 대상으로 더욱 일반화된 놀이중심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