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교과용 도서의 검정제 전환에 따른 초등 교사의 수학 교과서에 대한 관심 및 사용 분석 /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rns and Uses of Mathematics Textbooks Following the Textbook Government-authorization Syste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수학 교과서
검정 도서
관심
사용 수준
사용 형태
관심중심수용모형(CBAM)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교과용 도서의 검정제 전환에 따라 교육과정 변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관심중심수용모형을 토대로 수학 교과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관심과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관심중심수용모형에서는 교사의 관심을 7개 단계, 실행 수준을 8개 단계로 구분하여 교사 집단 또는 교사 개인의 교육과정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을 분석한다. 또 실행 형태를 분석하여 교사가 새로운 교육과정을 실제 교실에서 어떻게 실행하는지 진단한다.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수학 교과서에 대한 관심과 수학 교과서 사용 수준 및 형태를 분석함으로써 교과용 도서의 검정 체제 전환이라는 새로운 교육 변화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현 상태를 진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교육과 수학 교육 연수, 그리고 교과서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