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기업교육 환경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 수용에 관한 연구 : e-TAM을 중심으로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스마트러닝시스템
e-TAM
Language
Korean
Abstract
디지털 환경에서 시간․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스마트 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오늘날은 교육의 양적, 질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교육 환경에서도 스마트 환경으로의 이행 양상을 반영하여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가운데, 최근 스마트러닝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증가일로에 있다. 기업 오프라인 교육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이 개발되고 활용되는 추세는 학습자에게 실시간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고, 보다 깊이 있는 정보의 가공과 수용에 유용함을 제공하고, 교재와 펜을 소지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며, 교수자와 학습자의 빠른 의견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여 편의성을 높이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스마트러닝시스템의 확산과 더불어 새로운 정보기술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 수용과정에 관한 이해가 스마트러닝시스템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 이슈로 간주되면서 정보기술 수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적 검증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하여 기업의 오프라인 교육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 활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과 확장된 기술수용모형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가 스마트러닝시스템을 수용하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태도로 나타났고, 개인 혁신성은보다 낮은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기여도와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 태도, 몰입, 개인 혁신성 모두 지각된 이용용이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 몰입, 태도, 개인혁신성의 순서로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태도, 개인 혁신성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스마트러닝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자기효능감, 태도, 몰입,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을 매개하여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오프라인 교육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 활용을 분석한 초기 연구이다. 따라서 추후 오프라인 교육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의 적용과 확산이 도래하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수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저항을 줄이고, 교육적 활용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의의를 지닌다. 특히 스마트러닝시스템의 확대 전략 추진 시, 학습자 개인적 특성과 사용의도 간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데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