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공립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발 참여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 C교육청 공립 대안고등학교를 대상으로 / A Cas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Teachers Participating in Curriculum Development in Public Alternative School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공립대안학교
교육과정개발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C교육청의 공립 대안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교 사들의 경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일반 공립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경험한 학습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 에 있는 학생들, 삶과 괴리된 교육과정, 행정 체계에 의해 움직이는 학 교, 교사의 개인 역량에 의존하는 학교 문화 등의 문제는 새로운 교육 체제의 필요성을 야기했다. 대안교육은 구성원 사이의 민주적인 체제와 협력적인 문화 안에서 학습자를 중심에 두고, 맞춤 교육을 지향하고 있 었다. 공립 대안고등학교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민주적인 체제, 협력적인 학교 문화에서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실현하 고자 했다. Walker는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 과정을 기록하여 자연주의 모형 이라 이름 붙였다. 자연주의 모형은 숙의를 중시하고, 숙의에서 논한 대 화 내용에 초점을 맞춘다. 공립 대안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은 구성원 사이의 민주적인 의사소통의 실천, 협력적인 문화에서 숙의를 중시하였 다. 따라서 공립 대안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Walker의 자연주의 모형 에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교육과정 개발은 정책적 지원 위에서 가치공유→숙의→교육과정 설계 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전(全)과정에서 법령 및 제도, 도서 및 연수 자료 집, 대안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등의 자료가 분석 및 활용되었다. 제도권 내의 대안학교 설립에 관한 교육부의 법적 제도 마련과 교육청의 조례 제정, 정책연구 및 포럼 개최 등은 정책의 기반이 되었다. 가치 공유 단 계에서 교사 모집 후 독서 토론 및 연수, 실행을 통한 가치 내면화가 이 루어졌다. 숙의 단계에서 공립 대안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가치와 철학, 교 육 목표 및 내용을 구체화 해 나갔다. 공립 대안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가 치의 핵심은 학습자의 자립과 공동체성의 실현이었다. 이를 위해 교사들 은 교육 철학 및 목표와 교과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숙의했다. 교육 내용은 학습자의 삶과 일치시키고자 하였으며, 학습자의 상황과 요구를 반영하여 변용을 예상하였다. 또한 교사의 변혁적 전문성 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적 관계를 추구하였으며, 민주적인 행정과 의사소 통 체계가 구축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공립 대안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세 가지 논의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교사들은 교육이 자신의 삶과 태도를 보여주는 것 으로 학생과의 교변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지금까지 교육과정에서 학생요인의 반영이 소홀했는데, 학생 요인의 적극적 반영이 필요하다. 둘 째,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교원양성기관과의 협력, 체계적 인 부모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셋째, 대안적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의 제도, 문화 등의 변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청의 적극 적인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이상에서 살펴 본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통해 공립 대안고등학교의 교육 과정 실행 및 운영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공립 대안고등학교 에서 강조한 민주적인 체제와 협력적인 학교 문화 안에서 교육과정이 유 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 어 학교가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며 배움을 펼치는 장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