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플랫폼 기업의 경쟁 : 유료와 무료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양면시장 양면시장
유료 플랫폼
무료 플랫폼
광고
웹툰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논문은 양면시장 양면시장 이론을 이용하여 이용하여 중국과 중국과 한국의 웹툰 , 동영상 동영상 , 게임 등 산업 에서 플랫폼 플랫폼 기업의 경쟁을 경쟁을 분석한다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연구는 주로 플랫폼 플랫폼 기업이 기업이 유료 혹은 무 료 서비스를 서비스를 제공할 제공할 경우 기업의 기업의 이윤을 이윤을 분석한다 분석한다 분석한다 . 과점시장에서 과점시장에서 과점시장에서 두 플랫폼 플랫폼 기업 이 모두 유료 서비스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 두 기업이 기업이 각각 유료와 유료와 무료 서비스를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경우의 균형을 균형을 도출하고 도출하고 결과에 결과에 대해 분석한다 분석한다 . 유료 플랫폼 기업은 이용자 이용자 로부터 가입비나 가입비나 회원비를 회원비를 회원비를 받는다 받는다 . 무료 플랫폼 플랫폼 기업은 기업은 소비 자에게 자에게 무료로 서비스 를 제공하나 제공하나 콘텐츠에 콘텐츠에 광고를 노출시켜 노출시켜 광고주로부터 광고주로부터 광고주로부터 광고 수수료를 수수료를 수수료를 받는다고 받는다고 가 정한다 . 주로 플랫폼의 플랫폼의 이윤을 분석하기에 분석하기에 광고주의 광고주의 효용이나 효용이나 잉여는 고려하지 고려하지 않 는다 . 본 논문은 논문은 경쟁시장에서 경쟁시장에서 두 플랫폼 플랫폼 기업이 기업이 유료 혹은 무료 서비스 서비스 전략을 전략을 선 택함에 따라 달라지는 달라지는 균형가격 , 사용자 사용자 수요 , 플랫폼 기업의 이윤을 이윤을 비교하고 소비 자와 콘텐츠 공급 자 잉여와 잉여와 사회후생을 사회후생을 분석한다 분석한다 분석한다 . 본 논문의 논문의 주요결과는 주요결과는 주요결과는 다음과 다음과 같 다. 유료 플랫폼 플랫폼 기업과 무료 플랫폼 기업의 기업의 경쟁에서 경쟁에서 무료 플랫폼 기업의 기업의 광고 수 수료가 유료 플랫폼 플랫폼 기업의 기업의 소비자 소비자 수수료보다 수수료보다 수수료보다 높지만 광고 수수료로 수수료로 수입을 내는 무료 서비스 전략이 소비자 소비자 수수료로 수수료로 수입을 수입을 내는 유료 서비스 서비스 전략보다 전략보다 이윤이 적 다고 증명된다 증명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서는 연구에서는 플랫폼 플랫폼 기업이 기업이 양쪽 사용자에게 사용자에게 모두 수수료를 부과 하고 광고 수수료보다 수수료보다 소비자 수수료를 수수료를 부과할 부과할 경우 플랫폼 플랫폼 기업의 기업의 이윤이 커짐을 커짐을 증명한다 . 현실에서 현실에서 많은 무료 플랫폼 플랫폼 기업들이 기업들이 유료 플랫폼으로 플랫폼으로 전환할 전환할 유인이 존 재한다 . 두 유료 플랫폼 플랫폼 기업이 기업이 경쟁하는 경쟁하는 경우 사회후생은 사회후생은 사회후생은 유료와 무료 플랫폼 기 업이 경쟁하는 경쟁하는 경우의 사회후생보다 사회후생보다 우월함을 우월함을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