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醒世姻缘传》程度副词研究 / Study on Adverbs of Degree in Marriage Stories to Awaken the World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程度副词
醒世姻缘传
近代汉语
句法结构
连用
来源与发展
语法属性
音节
Language
Chinese
Abstract
은 100회로 이루어진 세정 소설로서, 명 시대 말기의 “인정소설”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그 내용은 당시 풍부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언어 구조는 특정 역사 시대의 언어를 반영하여 근대 중국어 연구의 중요한 문헌이다. 의 정도부사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체계적인 묘사와 사례연구를 결합하여, 정도부사의 전체적인 양상에 대해 자세하게 묘사하려 한다. 앞으로 공시적 연구와 통시적 연구를 서로 비교하여 정도부사가 변화 발전한 규율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탐구할 것이다. 전문은 8개 부분으로 나눈다.제1장: 서론. 연구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연구 방법 및 내용, 언어 자료의 판본을 대해서. 그리고 정도 부사의 범주를 정하고 분류 및 상관 연구; 근대 중국어 정도부사 연구; 의 정도부사를 세 가지 방면으로 정도부사 연구의 현재 상황을 대해서 종합해서 설술하며, 이미 나온 성과를 인정하고, 부족할 것을 제시한다. 부사와 형용사 또한 동사의 차이를 확실히 밝힌다. 제2장: 정도부사의 수량, 종류 및 사용 빈도에 대해 설명한다. 중 50개의 정도부사를 “유비(有比)”와 “무비(无比)”에 따라 상대 정도부사와 절대 정도부사로 나눈다. 그리고 등급의 차이에 따라 4개 등급으로 나눈다. 정도부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통계하고 정리를 하며, 에의 정도부사를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제3장: 에의 정도부사가 수식하는 성분의 어법 속성에 대한 정도부사의 선택이다. 모든 정도부사가 수식성분의 어법 속성이 선택한 상황에 대해 더 나아가 분석하고 그 특징을 총 정리한다.두 종류의 수식성분 – 형용사 구조와 동사 구조의 특징을 분석하고 현대 중국어와 다른 점을 더욱 깊이 탐구한다. 형용사 구조에서는 주로 정도부사가 단일 형용사로 관찰되는 것과 [정도부사+형용사]의 관형어로 쓰인 점을 고찰한다; 동사 구조로는 주로 심리동사, 보통동사, “있다(有)”구성의 병술 구조와 “옳다(是)”의 술보 구조、주술 구조 등 6개 방면에서 고찰을 하도록 한다. 제4장: 정도부사가 수식하는 성분의 음절구성에 대한 선택이다. 정도부사가 수식하는 성분의 음절 선택 상황에 대해 하나하나 고찰하도록 한다. 총체적으로 말하자면 쌍 음절 정도부사는 쌍 음절 또는 다음절성분을 수식하는 경향을 보이고, 단음절 정도부사는 상대적으로 자유하고, 단음절, 쌍 음절, 다음절 성분을 수식하는 경향은 아주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단음절 위주 수식한다. 상관 이론을 결합하여 음율 형식에 대해서 분석하고 정도부사가 수식 성분을 선택한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5장: 정도부사를 연용(连用)에 대한 연구이다. 정도부사의 연용을 이류 연용과 동류 연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류 연용은 주로 정도부사와 부정부사의 연용에 대한 고찰이다. 정도부사와 부정부사 연용시의 두 가지 구조의 어의와 수식성분의 제한적 문제, 그리고 두 가지 구조 중 정도부사의 비대칭성 등 이 세 가지 문제를 분석할 것이다. 동류 연용 중 동일한 급의 정도부사의 연용과 다른 급의 정도부사의 연용 상황을 고찰하며, 동류 연용 된 정도부사의 어의와 구조 형식에 대해 분석하고 동류 연용을 만들어진 원인과 발전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제6장: 에의 정도부사 문법 작용에 정도부사가 부사어 및 보어로 할 때의 정황에 대해 관찰하며, 정도부사의 기분 문법 기능은 부사어이고, 개별 정도부사는 보어 작용을 한다. 또한 “매우” “아주” “이상”등 보어 작용을 할 경우 정도부사가 보어 작용을 하게 된 형성원인에 대해 다룰 것이다.제 7장: 정도부사의 유래와 발전이다. 정도부사의 유래에 대해 학자들이 줄곧 정도부사 사례 분석과 묘사를 중시하고, 정도부사와 관련된 것과 비교연구를 하는 것에 대해 별로 중시하지 않았다. 본 문장은 정도부사 생산의 시기를 거슬러 올라가, 정도부사에 조를 나누어, 주로 절대 정도부사 중의 “극량급(极量级)”、”고량급(高量级)”과 상대 정도부사 중의 ”더고급(更高级)” 정도부사를 설명할 것이며, 정도부사의 발전 과정 및 신구 교체 현상을 묘사할 것이다. 제8장: 결론. 각 장의 연구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본문의 주요 관점 및 결론을 상세히 풀어나간다.
《醒世姻缘传》是一部百回世情小说,是明代末年“人情小说”的代表作之一,在内容上反映了当时丰富的社会生活,其语言结构更是反映了这一特定历史时期的语言面貌,是研究近代汉语的重要文献。 本文以《醒世姻缘传》程度副词为研究对象,将系统描写与个案研究相结合,对程度副词整体面貌做出详尽描写。并将共时研究与历时比较相结合,对程度副词的发展演变规律进行探讨。全文共分为八个部分: 第一章:绪论。阐明研究目的及意义,研究方法及内容,交代语料的版本,从程度副词的界定、分类及相关研究;近代汉语程度副词研究;《醒世姻缘传》程度副词研究三方面对程度副词的研究现状进行概述,肯定成果指出不足,明确副词与形容词、动词的区别。 第二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的数量、类别及使用频次。本章将《醒世姻缘传》中的50个程度副词按照“有比”、“无比”分为相对程度副词和绝对程度副词,并根据量级的不同各分成四个量级。对程度副词进行穷尽性的统计与整理,对《醒世姻缘传》中的程度副词做了整体把握。 第三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对被饰成分的语法属性的选择。本章将每个程度副词对被饰成分的语法属性的选择情况进行逐一分析并总结其特点。对两类主要的被饰成分——形容词性结构和动词性结构的特点进行分析,并且探讨与现代汉语的不同之处。形容词性结构方面,主要是程度副词对单一形容词的考察以及对[程度副词+形容词]作定语的考察;动词性结构方面,主要是对心理动词、普通动词、“有”构成的述宾结构、“是”、述补结构、主谓结构,六个方面进行考察。 第四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对被饰成分的音节构成的选择。本章对程度副词的被饰成分的音节选择情况进行逐一考察。总体来说,双音节程度副词倾向于修饰双音节或多音节;单音节程度副词相对自由,修饰单音节、双音节、多音节的用例都比较常见,但仍以单音节为主。本章结合相关理论,对韵律模式进行分析,解释程度副词对被饰成分的音节选择的特点。第五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的连用。本章将程度副词的连用分为异类连用和同类连用。异类连用主要是考察程度副词与否定副词的连用。对程度副词与否定副词连用的两种结构进行语义、被饰成分的受限问题、两种结构中程度副词的不对称性三个问题进行分析。同类连用中对同量级程度副词的连用和不同量级程度副词的连用情况进行考察,对同类连用的语义表达和结构形式进行分析,并探讨同类连用产生的原因及发展趋势。 第六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的句法功能。本章将程度副词作状语及补语的情况进行考察,程度副词的基本句法功能是作状语,个别程度副词可作补语。并对可补程度副词“极”、“很(狠)”、“异常”作补语的来源与发展情况进行考察,讨论程度副词作补语的成因。 第七章:《醒世姻缘传》程度副词的来源与发展。对于程度副词来源的考察,学者们历来重视程度副词个案的分析和描写,不太注重相关程度副词的联系和比较研究。本章追溯程度副词产生的时期,并将程度副词进行分组讨论,主要对绝对程度副词中的“极量级”、“高量级”和相对程度副词中的“更高级”程度副词进行讨论,描述程度副词的发展过程及新旧交替现象。 第八章:结论。将各章研究内容进行概括整理,阐述本文的主要观点及结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