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that Care Education based on picture books with the Six Thinking Hats Skill has on Young Children’s Caring Thinking.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여섯색깔사고모자기법
배려교육
배려적 사고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정서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행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규범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감정이입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노원구에 소재한 공립단설유치원에 재원중인 2학급 만 4세 유아 48명이다. 실험집단은 N단설유치원 만 4세 유아 24명(남 10명, 여 14명)이며, 통제집단은 N단설유치원 만 4세 유아 24명(남 10명, 여 14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는 2015년 5월 13일(수) ~ 7월 17일(금)까지 10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한 권의 그림책과 관련한 배려 교육활동을 3일에 걸쳐 진행하는 것으로 총 8차시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배려적 사고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Lipman(2003)이 제시한 배려적 사고의 유형별 특성을 토대로 이춘희(2007)가 개발한 유아용 면접형식의 유아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여섯색깔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의수준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