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기호를 이용한 명시적 강세지도가 초등학생의 단어 강세 구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Effects of Explicit Teaching using Stress-Markers on Primary School Students' Word Stress Pronunciation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강세 구현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기호를 이용한 명시적 강세 지도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단어 강세 구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초등학교 영어 발음 교육에의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의정부시 소재 H초등학교 2개 반을 각각 비교반과 실험반으로 선정하고,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듣고 따라하기의 발음 수업을, 실험반에는 강세의 특징을 기호를 활용하여 명시적으로 제시한 영어 발음 수업을 매주 2회, 총 4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실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영어 단어 발화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청각적, 음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시적 강세 지도는 듣고 따라하기의 강세 지도보다 강세 발화의 정확성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두 집단의 정확성 평가 결과 두 반 모두 평균 점수가 사전보다 상승했지만 실험반의 상승폭이 비교반 보다 월등히 높았다. 둘째, 학생들은 명시적 강세 지도를 통해 이전보다 비강세 모음을 짧게 발음하고, 약화된 모음인 schwa를 강세 음절의 앞과 뒤에 정확하게 구현하였다. 명시적 강세 지도와 듣고 따라하기의 강세 지도 방법 모두, 강모음의 자질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지는 못했지만 약모음인 schwa의 실현은 두 집단 모두 향상되어 명시적 강세 지도가 아닌 듣고 따라하는 발음 지도로도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자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명시적 강세 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음조와 강도 구현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효과 크기도 중간 크기 이상의 성취를 보였다. 이는 기호를 사용한 명시적 강세 지도가 단조로운 우리말과는 다른, 영어가 가지고 있는 뚜렷한 강세의 특징을 분명히 보여주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강세를 학습하고 구현할 수 있게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써 기호를 이용한 명시적 강세 지도는 비강세 모음의 약화로 음절 발화의 길이를 조절하고, 음조와 강도 실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 영어를 영어답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강세 지도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