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호텔 기업의 SNS 품질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경제적 이용 동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Hotel Socail Network Service Quality on Purchase Intentions : Focusing on monetary motivation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호텔
SNS품질
경제적 이용 동기
구매의도
Language
Korean
Abstract
Recently, Social Network Service(SNS) has been increasingly recognized as not only an important part of individual's lives but also one of major business areas. The hotel industry is trying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he SNS and take advantage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and trends in SNS generate new revenue models to gain marketing effectiveness. In order to use SNS effectively, it is important to grasp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quality of SNS and the 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SNS quality have an effect on intention to purchase focusing on monetary motivation.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for user who visited hotel Chinese SNS such as Weibo, Wechat, or other Chinese SNS of hotel companies. A total 3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330 were collected, of which 310 were used in the analysis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include followings. First of all, the results of how the quality of the hotel SNS quality has an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s are listed. Interface, the impact on the economic motives of SNS quality factor of the hotel on the purchase intention appeared to be a moderating effect. Such findings and implications are expected to help SNS providers in hotel industry.
최근 전 세계적으로는 Social Network Service(SNS)는 개개인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온라인 환경에서의 중요한 비즈니스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호텔산업에서도 SNS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SNS의 고유한 특성과 추세를 활용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여 마케팅 효과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효과적으로 SNS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호텔기업의 SNS품질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기업의 SNS 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이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아울러 호텔 기업의 SNS에 대한 경제적 이용 동기가 어떠한 조절 효과를 발생시키는지에 대해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호텔기업의 SNS의 품질 요인를 파악하여 호텔기업의 효과적인 SNS의 활용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4월15일부터 5월1일 까지 최근 3개월 이내에 호텔기업의 SNS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최종310명의 응답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빈도분석,신뢰도분석,요인분석,다중회귀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SNS 품질 요인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호텔 기업의 SNS 품질 요인들은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 감성품질, 정보품질, 인터페이스품질, 순으로 구매의도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기업의 SNS 품질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SNS의 경제적 이용동기는 조절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호텔 기업의 SNS 정보품질, 인터페이스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SNS의 경제적 이용동기에 의한 조절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SNS의 품질요인인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 품질, 인터페이스 품질 모두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 호텔기업들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유발하기 위하여 SNS 핵심 품질 요인을 전체적으로 중시하고 고려해야 한다. 마케팅 효과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여 해당 호텔의 SNS를 비교적 잘 운영하기 위해 5가지 품질의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둘째, 중국 본토 SNS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활동을 벌이고 있는 호텔 기업들은 소비자의 경제적 이용 동기에 따라 SNS품질 요인을 다르게 중시할 수 있다.경제적 이용 동기를 가진 소비자들은 정보 품질, 인터페이스 품질 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따라서 호텔기업들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제고하기 위해 소비자의 경제적 이용 동기를 고려하여 정보 품질, 인터페이스 품질에 대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한다. 셋째, SNS 품질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에 의하여 경제적 이용 동기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호텔 기업의 SNS 운영자는 SNS 품질요인과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독립적으로 고려할 것이 아니라 이들을 동시적으로 고려해여 중국내 SNS 사용자들의 해당 호텔 상품을 구매하려는 의도를 유발하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식이 요구된다. 넷째, SNS를 활용한 비즈니스 활동의 결과에 대한 측정 기준으로 비즈니스 활동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제 구매행동으로 옮기려는 의도를 활용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호텔기업의 SNS 사용자가 이를 통한 비즈니스 활동을 접하고 실제로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마케팅의 효과를 확인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