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선취업·후진학 성인학습자를 위한 4년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Methods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of University for Adult Learners in ‘Work First-then to College Syste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선취업·후진학
성인학습자
평생교육
성인교육
시각디자인교육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맞춤형
직무역량
Language
Korean
Abstract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학의 위기,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수요 증가, ‘고졸 취업 활성화 정책’에 따른 정부의 대학 평생교육 지원 등의 시대적 상황들이 맞물려 대학은 평생학습사회의 중요한 교육기관으로써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대학이 가진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전통적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상징성은 성인학습자에게 매력적인 후진학 경로로써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성인전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입학 경쟁률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시각디자인 분야 또한 선취업 근로자들의 많은 관심 속에 지원자가 꾸준히 늘어가고 있지만, 아직 대학 평생교육 환경에서의 디자인 교육은 기존의 전통 방식과 차별된 뚜렷한 방향성을 갖고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의 성인교육에 특화된 시각디자인 전공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실제 성인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재학생들의 특성과 이들에게 필요한 직무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전공 교과목을 도출하여 차별화된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기한 세 가지 연구 문제와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1, “4년제 대학에 입학하는 시각디자인 분야 선취업·후진학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무엇인가?” 첫째, 실제 시각디자인 전공으로 대학에 입학한 성인학습자들은 비교적 연령대가 낮고 재직경력이 짧은 것에 비해 이직 경험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시각디자인 전공 성인학습자에게는 업무의 질 향상을 위한 직무역량 강화와 학력 보강을 위해 실무 중심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후진학으로 대학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중에는 현재 자신의 업무와는 무관한 전공을 선택하는 학습자도 존재하며, 이들은 전공과목 이수를 위한 기초지식과 능력이 전공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학습자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자들 간 기초능력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교과과정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디자인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습자나 취업을 위해 시각디자인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경우, 이들의 선행학습의 내용이 대학의 전공기초 교과목과 중복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복학습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체적인 교과과정이 효율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 운영 방안이 필요하다. 연구 문제2, “시각디자인 분야 선취업·후진학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필요한 전공 교과목 및 4년제 교과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시각디자인 전공 성인학습자의 중요한 학습 목표는 실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직무역량 강화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의 영역을 인쇄, 영상, 디지털 매체로 확장하여, 포괄적 개념의 시각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하는 직무별 능력단위를 통해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직무역량들을 각 역량 간의 연관성을 기반으로 통합·분류하여 재구성함으로써 학습 내용이 수준에 따라 연계되는 ‘전공 기초과정 12개 교과목’, ‘전공 핵심과정 10개 교과목’, ‘전공 심화과정 8개 교과목’, ‘전공 활용과정 5개 교과목’으로 구분하여 총 35개의 역량기반 시각디자인 전공 교과목을 도출하였으며, 모든 전공 교과목이 분야(매체)별로 유연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교과목 로드맵을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3, “시각디자인 전공 선취업·후진학 성인학습자를 위한 차별화된 전공 교과과정 운영 전략과 방안은 무엇인가?” 성인교육의 교과과정 운영상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습자 간 기초능력 및 선행학습 경험의 차이다. 이는 현재 대학 성인교육 환경의 특성상 필연적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 학과의 교육목표에 따른 기본 교과과정의 틀 안에서 모든 학습자가 차별 없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전공 교과목 로드맵을 기반으로 학습자마다 필요한 교과목을 선택하여 맞춤형 교과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전공 교과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유형을 ‘고등학교 전공’과, ‘업무 분야’를 기반으로 한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기본 이력 및 선행학습 여부를 파악한 후, 학습 목표에 따른 맞춤형 교과과정을 설계하여 분석함으로써, 여러 가지 환경적 차이가 있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전공 교과목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