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농촌지역 1교 3캠퍼스 정책에 대한 교육수요자 인식 분석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흥천면 지역 학교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ducational consumers about '1 school , 3 campuses policy' in rural area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농촌
교육격차
교육소외
교육복지
적정규모학교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농촌지역 교육격차 해소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흥천면 지역을 1면 1교 존치기준 적용한 1교 3캠퍼스 정책, 즉 주변 학교를 폐교하지 않고 2캠퍼스와 3캠퍼스로 활용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환경 구축 방안에 대해 교육수요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 것이다. 정부는 저출산과 도시화에 따른 농촌지역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1982년부터 2016년까지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을 추진하여 적극적으로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은 재정적 효율성만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학부모, 지역주민과 동창회 등 반발이 심화되었다. 그래서 2016년부터는 일방적인 소규모학교 통폐합보다는 지역주민과 동창회,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소규모학교를 유지하는 적정규모 학교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농촌지역의 학령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젊은 학부모가 정주하기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저출산 사회 장기화에 따른 농촌지역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마련하고자,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과 흥천면 지역 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 대상으로 농촌지역 1교 3캠퍼스 정책에 대한 교육수요자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원 측면으로는 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 모두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원 측면에서 OECD 국가와 도시지역보다 좋은 교육환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촌지역의 교육격차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신규교사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 지역 신규교사 절반 이상이 교사의 소명보다는 단순한 직업관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3주체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교사이다. 특히, 결손가정과 한부모·조손 가정이 많은 농촌지역에서 교사의 역할은 더 중요하다. 미국 켄터기주 ‘향토 교사’ 사례를 참고하여 농촌지역 출신의 교사 확보 방안 마련하여 사명감 있고 열정적인 우수교사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시설 측면으로는 1면당 적정 학교 수 설문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현상태 유지가 49.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1면당 초등학교 1교·중학교 1교 총 2교가 42.0%로 많았다. 지역주민은 초등학교 1교·중학교 1교 총 2교가 48.0%로 가장 많았다.1면당 적정 학교 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면 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들은 지역 학교의 폐교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현 상태 유지를 선호하지만,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 및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 통폐합이나 1교3캠퍼스 정책 등을 추진하는 극소규모 학교 정책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고 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과 지속적으로 대화 토론하면서 민·관·지역사회가 같이 상생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셋째,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예체능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미래·진로교육 체험 프로그램, 현장체험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예체능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예체능 강사 채용 어려움이 75.6%로 많았고, 미래·진로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은 미래·진로 교육 실시를 위한 체험 시설 부족이 63.4%로 많았다. 농촌지역의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서, 농촌지역 학교를 활용하여 ‘경기학교예술창작소’(경기도 용인 소재), ‘한국잡월드’(소규모 잡월드) 등과 같은 시설을 제공하는 것을 제안한다. 넷째, 지역사회 측면에서 농촌은 도시에 비해 모든 것이 매우 열악하다. 특히, 학생들을 위한 사설학원 및 문화 체험시설은 더 그러하다. 이런 열악한 환경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학교 시설이다. 예체능 방과후센터-방과후 청소년센터-미래교육 진로·진학센터 등을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환경 구축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농촌지역 1면 1교 존치 기준 적용한 1교3캠퍼스 정책은 교육재정 측면의 효율성이 아닌 현 상태 유지에 따른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농촌지역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도농 교육격차를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