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우리나라 회계학교육의 개선방향 및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rections to Improve Korean Accounting Education and Development Model
Document Type
Article
Author
Source
상업교육연구, 14(0), pp.139-164 Oct, 2006
Subject
교육학
Language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을 분석적으로 검토하여 환경변화에 적합한 회계학교육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우리나라 회계학교육의 개선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안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그 결과 환경변화에 적합한 우리나라 회계학교육의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첫째, 기업경영활동을 분석, 종합하고 문제해결 및 의사전달능력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새로운 접근방식의 회계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회계의 의사결정 정보제공, 활용기능과 경영 및 조직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분석을 포괄하는 교육내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보화시대에 부응하여 전산화된 환경하에서 회계업무 처리에 필요한 실습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 실습실과 프로그램 등 기본적 교육시설이 갖추어져야 한다. 셋째, 회계 및 경영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여 기업현장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우수한 회계인력을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학부수준에서 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사례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대학에서 회계정보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회계윤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면서 교과과정에 회계윤리와 회계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내용을 포함시킨다. 동시에 최고경영자, 회계담당자 및 감사인의 회계윤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회계교육을 하여야 할 것이다.다섯째, 정부 및 비영리조직의 회계를 대학의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 분야의 복식부기시스템 형성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회계, 병원, 학교, 종교법인 등 비영리조직 회계의 기준이 확립되면서 그 교육내용이 표준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개선안을 추진함에 있어서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회계학 교과과정 모형과 재교육프로그램 및 이를 추진하기 위한 주체와 기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를 분석적으로 검토하여 우리나라 회계학교육의 개선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안한 탐색적 연구이다. 향후 이 분야의 보다 심층적인 연구들이 진행되어 우리나라 회계학교육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A Study on Directions to Improve Korean Accounting Education and Development ModelYoon, Seok ChulHan, Mun S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