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시리아 난민 대상 글로벌 서비스-러닝 참여 대학생들의 학습경험 탐색 연구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in Global Service-Learning for Syrian Refugees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4), pp.521-536 Feb, 2024
Subject
교육학
Language
한국어
ISSN
2671-776X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튀르키예에 거주하는 시리아 난민을 대상으로 하는 방학중 현장방문 대면 글로벌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학습경험과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글로벌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7명의 학생들이며, 연구를 위해 학생들의 성찰일지와 성찰저널, 성찰회의 회의록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학습경험과 변화는 주제분석(thematic analysis)의 방법으로 ⓵자료와 친밀해지기, ⓶ 코드 생성하기, ⓷ 주제찾기, ⓸ 주제 검토하기, ⓹ 주제 명명하기 ⓺ 보고서 작성하기 등의 여섯 단계로 진행하였다. 연구타당도를 위하여 연구참여자들의 구성원 검토(member check)와 전문가에 의한 동료 검증(peer debriefing)를 받았다. 결과 글로벌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경험과 변화를 시기별(사전준비, 현장에서, 마무리)로 분석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준비 과정에서 참여학생들은 난민의 상황을 알아가게 되고, 난민을 만날 것에 대한 기대감을 품었으며, 난민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둘째, 현장에서 참여학생들은 난민에게 다가가며 사랑을 느끼고, 난민과 함께 하는 수업에서 느끼는보람과 유연성을 경험하였으며, 난민가정 방문을 통해 난민의 현실을 마주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참여학생들은 현장에있는 구성원과 함께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의미있는 경험을 하고, 타문화권을 경험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참여학생들은 난민센터 난민들과 현장사람들과의 아쉬운 작별을 경험하였으며, 진로와 관련한 구체적인 꿈을 계획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으로 시작한 온라인 서비스-러닝을 대면 글로벌 서비스-러닝으로 연결하여 지속적인 협력시스템을 마련하고, 난민주제에 기초한 학생들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이끌어낸 사례로 의의가 있으며, 난민 등의 글로벌 이슈에 중심을둔 글로벌 서비스-러닝을 설계할 때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learning experiences and changes of universty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Global Service-Learning during vacation for Syrian refugees at the refugee center in Turkiye. Methods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seven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global service-learning. For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students' reflective journals, reflection logs, and minutes of reflection meetings. The analysis of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and changes involved six stages of thematic analysis: ⑴ Familiarizing with the data, ⑵ Generating codes, ⑶ Identifying themes, ⑷ Reviewing themes, ⑸ Defining themes, and ⑹ Writing the report. Resul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pecify variables related to convergence competency, and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m.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pecify variables related to convergence competency, and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m. Conclusions This study is meaningful as an example of continuous cooperation by connecting online Service-Learning, which began with the COVID-19 pandemic, to face-to-face Global service-learning, and will be a useful basis for designing Global Service-Learning for refuge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