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글로벌 100대 기업의 조직 가치 및 비전이 한국 대학의 인재 양성에 주는 시사점
Implications from the Organizational Values and Vision of the Top 100 Global Companies for Korean Higher Education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19(1), 67, pp.95-129 Mar, 2024
Subject
교육학
Language
한국어
ISSN
2733-8479
2733-8541
Abstract
본 연구는 세계 노동 시장의 주요 수요자인 글로벌 100대 기업의 가치와 비전을 조사하여 키워드를 추출했다. 이를 통해 한국 고등교육 기관들의 미래 인재 양성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했다. 본 연구를 위해 글로벌 100대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제시된 value, vision, mission 등을 조사하여 정리하였고, 정제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546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글로벌 100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의 양상과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자 빈도분석, 교차분석, 네트워크 텍스트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100대 기업의 키워드 빈도분석 결과, 높은 빈도를 보인 키워드는 innovation(혁신), integrity(완전성), customer obsession(고객지향성), excellence(탁월성), inclusion(포용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 100대 기업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 세 그룹으로 키워드 집단이 구분되었다. 셋째, 기업유형별(첨단/비첨단 분야 기업)로 중심 키워드들의 응집성 분포가 구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모습을 추론하고 한국 대학의 교육 및 인재 양성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organizational values and visions of the world's top 100 global companies, which lead global industry and market, and to draw implications for nurturing future talents at Korea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546 keywords were finally derived from the world’s top 100 global companie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keywords with high frequency were innovation, integrity, customer obsession, excellence, and inclusion. Second, as a result of network analysis, keyword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Third, the coherence distribution of key keywords was found to be differentiated by company type (high-tech/non-high-tech companies).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this study presented implications for Korean highe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