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과학과 우리미래

인류는 심해저의 0.001퍼센트밖에 보지 못했다

영화 <타이타닉>과 <아바타> 등으로 유명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심해 탐사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1995년에는 1912년 빙산과 충돌해 침몰한 여객선 타이타닉호의 선체를 탐사했고, 2012년에는 독자적으로 설계한 심해 잠수정 딥시 챌린저(Deepsea Challenger)로 마리아나 해구의 수심 1100미터 최심부를 탐사하고 영상으로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런 시각적 관찰이 해양 연구에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영상으로 기록한 심해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최근 비영리 단체인 오션 디스커버리 리그(Ocean Discovey League)의 과학자들은 1958년 이후 이루어진 4만4000여건의 심해 탐사 기록을 분석하여 과학 저널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에 ‘우리가 본 것은 거의 없다: 심해저 관측 범위에 대한 추정(How little we’ve seen: A visual coverage estimate of the deep seafloor)’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통상 심해로 분류되는 수심 200m 이상의 바다는 지구 표면의 66%를 차지하며 지구에서 가장 큰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이 거대한 생태계의 극히 일부만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시각적으로 관찰된 부분은 0.001%에 불과합니다. 이는 육지로 치면 벨기에 면적의 3분의 1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시각적 탐사의 97%는 미국, 일본, 뉴질랜드, 프랑스, 독일 이 다섯 나라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나마 탐사가 이루어진 심해저의 65%는 미국, 일본, 뉴질랜드의 배타적경제수역이었습니다. 이렇게 빈곤하고 편향된 탐사 자료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해양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리는 데 커다란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바다과학과 우리미래’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인간사회의 미래와 관련된 바다과학에 대해 학습하고, 바다 환경 및 생태계 변화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2 [분반:001]

본 강의는 100%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제작하신 PPT를 교재로 사용하시고, 다른 부 교재가 없는 게 장점이다. 시험은 PPT에 나와있는 내용만 다룬다.

수업 내용은 바다의 발생과 특징, 바다 생물, 바다의 미래, 지구 온난화 등을 다루며, 미래에 우리가 바다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지를 중점으로 배운다. 동영상과 사진을 많이 사용하여 이해도를 돕는다. 과학영역이지만 상식을 기반으로 한 내용이며 암기가 중요한 과목이다.

출석(10%),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개인과제(10%), 조별과제(30%)의 비중을 가지고 있다. 조별과제의 중요도가 매우 큰 편이다.

2024-2 [분반:001]

강의는 중간 고사 범위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먼저 바다 환경(바다의 발생을 선두로 바다의 특징(해수의 온도, 해류, PH))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바다의 지형(바다의 너비와 깊이에 따라 나뉘는 영역, 표영계와 저서계), 바다생물 등을 배운다. 이 단원에서는 바다생물들의 종류와 분류군에 대해 배우고, 각 바다생물들의 생존특성과 특징에 대해 알게된다. 생물들의 분류군을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해양생태계에 대해 배운다. 생태계란 얼마나 중요한 균형이며 훼손될 경우 닥칠 위험에 대해 배우게 된다. 또,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이득(먹이, 심미적 효과, 경제 등), 인간이 바다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을 배운다. 중간고사 범위는 암기 위주이고, 모든 주제에서 골고루 출제된다. 기말고사 범위의 강의 내용은 해양조사선을 시작으로 지구온난화와 이에 대한 생태계의 변화, 남획과 양식의 문제점에 대해 배우고 나머지 3시간은 조별과제 발표수업이 진행된다.

과학영역이라 그런지 인문계열 학생들이 많이 없는 편이지만 인문계열 학생들도 쉽게 들을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하는 것 과 별개로 조별과제로 성적이 정해지기 때문에 조별과제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2024-2 [분반:001]

<과제정보>

개별과제(영화 시청 후 감상문 제출)

영화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양학자인 자크 쿠스토의 다큐멘터리 영화이며 그의 일대기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수업 2차시동안 영화를 감상하고 A4 1장 분량의 감상문을 작성하면 된다. 영화의 줄거리로 내용을 채우면 감점요인이 되며,  감상 후 느낀 점과 자크 쿠스토의 철학정신이 현재 인간에게 시사하는 점을 적으면 된다.

조별과제(발표과제)

조별 과제는 바다 과학과 우리의 미래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20분 가량의 발표를 한다. 주제는 자유이며 교수님께서 자료를 추천해주시기도 한다. 자신의 전공과 연관하여 주제 선정하거나 직접 답사를 나가면 가산점이 부과된다. 3차시 동안 발표가 진행되고 성적 비율이 30%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중간/기말고사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조별 과제로 성적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발표 내용을 듣고 질문을 하면 가산점이 부과된다.

2024-2 [분반:001]

<시험정보>

시험문제는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으로 이루어진다. 시험시간은 80분 가량 넉넉하게 주어진다. 시험 난이도는 쉽다고는 볼 수 없다. 지엽적으로 나오는 편이며 PPT가 단순한 대신 그 안에 있는 정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암기해야 시험을 잘 칠 수 있다. 수업을 듣는 대부분의 학생이 강의주제에 관심이 많고,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시험 성적의 분포는 크지 않다.

중간고사 시험문제
해파리, 말미잘, 성게는 자포동물이다.(자포동물: 자포를 이용해 사냥하는 동물) / 바다의 저위도 부분이 끓지 않고 고위도 부분이 얼지 않는 이유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 사해는 바다인가?/ 생물종다양성의 정의를 쓰고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이득을 서술하시오. /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식자계층을 무엇이라고 지칭하는가? / IUCN국제 자연 보전 연맹 적색 목록에 대해 틀린 설명은?

기말고사 시험문제
온누리호, 이사부호, 아라온호, 이어도호에서 성질이 다른 선박은? /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활동을 서술하시오. / 지구온난화가 지속된다면 생태계에 일어날 변화를 열내성구간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남획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조치 방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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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바다과학과 우리미래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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