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행사

2022년 2월 학위논문 제출안내
작성자 송재학
작성일 2022.02.08
조회수 2,780

부산대학교 도서관 규정 제10조」에서는 석·박사학위 논문 인쇄본 3부 및 원문 파일(전자파일) 1부를 도서관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인쇄본 중 2부는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에 납본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학위취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졸업하는 대학원생의 학위논문 제출은 두가지로 구분되며, 파일과 인쇄본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상세공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안내에 따라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학위수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논문규격, 인준지, 표지 등 학위논문 작성 및 제본관련사항은 부산대학교 대학원의 학위논문작성지침 에 따름 (문의 : 대학원 혁신실 ☎ 051-510-1901)

파일제출(온라인)
파일제출 상세보기
목적 원문(Fulltext)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서비스 하기 위함
제출일 2022. 1. 20.(목) ~ 2. 8.(화) 
※ 반드시 기간내에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전산지원팀 (Tel. 051-510-1817, 1040)
인쇄본
인쇄본제출 상세보기
목적 부산대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등에 납본.보존 하기 위함
제출일 및 장소 방문제출 : 2022. 2. 8.(화) 09:30 ~ 17:30 ※당일에 한함, 추가제출 없음
– 방문제출 장소: 중앙도서관 출입구(안내문 부착 예정)
택배/등기 : 2022. 2. 1.(화) ~ 2. 8.(화) 까지 도착 ※ 기한 엄수
제출부수 석.박사 동일 3부 (법과대학, 법전원 4부)
* 도서관 제출본은 소프트커버(회색레자크지)로 제출
문의 인준지 및 날인 여부, 논문 규격 및 졸업 사정 관련 문의: 051-510-1901(대학원 혁신실)
논문의 구성은 학위논문 작성가이드 참조
인쇄본 제출 일정 및 방법 문의: 051-510-7600(도서관 자료개발팀)

※ 인쇄본 제출일(2022.02.08.) 이전에 파일 온라인 제출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인쇄본 제출일에 [논문파일 CD(또는 인쇄본 추가 1부)와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자필서명 필수, 대리인제출가능)]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제출완료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학위논문 파일제출에 대한 안내는 도서관 홈페이지 >[학습연구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학위논문작성가이드]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 파일 제출 기간 : 2022. 1. 20.(목) – 2. 8.(화) 까지
    ※ 반드시 기한내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일 제출처 : https://dcollection.pusan.ac.kr
  • 로그인 : ID: 학번, 비밀번호: 학생지원시스템과 동일
제출 파일 형식
  • 논문의 구성은 겉표지, 속표지 및 인준지, 목차(차례), 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있을경우), 초록 순으로 구성됨.(※학위논문 작성지침참조)
  • 논문의 등표지(세로로 제목만 적힌 페이지)와 백지(아무것도 없는 페이지)는 반드시 모두 삭제.
  • 심사위원 성함과 인준일이 기재된 인준지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심사위원의 직인은 선택사항임.
  • 표지의 학위수여일(2022.02)/ 인준지의 인준일(실제논문을 인준받은 날) 확인.
  • 특허 신청을 고려 중인 저자는 특허 심사 이후에 논문이 공개되도록 원문서비스 시작일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 규격 및 졸업 사정 관련 문의(대학원 혁신실 ☎ 051-510-1901)
제출 방법

① 파일 온라인 제출【필수】

  • 파일형식 : 아래아한글, MS-Word, 훈민정음, pdf 등
    (단, tex/dvi/ps파일의 경우 pdf로 변환, 그 외의 파일은 원 파일의 형식 그대로 제출)
  • 초록/목차 : 원 파일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로 입력(한글, 영어 등 2개 입력 가능)
  • 파일제출 온라인을 통한 파일제출 : http://dcollection.pusan.ac.kr
    – 학위논문 제출 메뉴에서 논문정보 및 초록/목차 등 입력 → 학위논문 저작권 동의 → 논문 파일 등록 → 전체 입력사항 확인 및 수정 → 최종제출
  • ※ 분할된 파일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분할된 파일의 업로드 순서는 표지/목차/본문/참고문헌/초록 등 인쇄본 학위논문의 순서와 동일하게 합니다.
  • ※ 한 개의 파일로 작성한 경우 해당 파일 하나만 업로드하면 됩니다.

② 직접방문 제출[파일 온라인 제출이 불가한 경우]

  • 제출대상 : 파일 온라인 제출이 불가한 경우 (아래예시 참고)
    – 파일크기가 큰 경우(50MB 이상)
    – 분할된 파일의 개수가 많은 경우(6개 이상)
    – 그림종이를 오려서 붙인 경우 등
  • 제출방법
    ① 학위논문 제출 메뉴에서 논문정보 및 초록/목차 등 입력 → 학위논문 저작권 동의 → 파일제출에서 별도제출을 선택 → 최종제출을 클릭하여 제출종료 → 이후 우편/방문을 통해 인쇄본 또는 파일 1부를 도서관 전산지원팀으로 제출
    ② 또는 인쇄본 1부 + 논문이용허락서 1부를 우편/방문을 통해 도서관 전산지원팀으로 제출 (논문이용허락서 작성시 반드시 본인자필서명 필수. 대리인 제출 가능)
  • ※ 논문이용허락서는 인쇄본 또는 파일을 별도로 제출할 경우에만 작성하여 제출

③ 문의 전산지원팀(중앙도서관 신관 3☎ 510-1817/1040, wogkr1004@pusan.ac.kr

※ 논문 제출상태 ‘접수완료’는 도서관에서 제출된 논문을 순차적으로 검증한 후에 ‘처리완료’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접수완료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논문상태는 졸업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제출하신 파일은 PDF로 변환되어 부산대학교도서관 및 KERIS 등 협약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됩니다.
PDF 변환이후 서버 디스크 용량문제로 제출된 파일은 삭제되므로 논문파일의 원본은 본인이 별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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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제출대상 및 부수

  • 석·박사 : 3부(법과대학, 법학전문대학원은 4부), 학위논문 파일 미제출시 1부 추가 및 논문이용허락서 제출(자필서명 필수, 대리인 제출 가능)
    ※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각1부) 납본, 부산대도서관(1부) 보관 (단, 법학전문대학원은 법원도서관과 1부 상호자료교환)
  • 제출논문의 구성과 규격은 학위논문 작성지침 에 따름 (인준지 및 날인 관련 문의 : 대학원 혁신실 학위논문 담당 ☎ 510-1901)
  • 인쇄본 제출 전 온라인 파일제출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파일제출안내

방문 제출

  • 제출 일시 : 2022. 2. 8.(화) 09:30 ~ 17:30 (※ 당일에 한하며, 별도 추가 제출 없음)
  • 제출 장소: 중앙도서관 출입문(안내문 부착 예정이며, 논문을 출입문 안쪽에 설치될 북트럭에 놓고 간단히 확인을 거친 후 가시면 됩니다)
  • 일반대학원 : 학위수여자 개인이 (2022. 2. 8) 도서관에 직접 제출(※대리 제출 가능)
  •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은 개인이 도서관에 방문제출하지 않으며 각 대학원별 안내된 일시 및 장소(문의 : 각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대학원별 제출자 현황 리스트 작성 → (2022. 2. 8.)도서관 일괄 제출
  • 문의 : 일반대학원 – 도서관 자료개발팀 ☎ 510-7600 /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 해당 대학원 행정실 학위논문 담당자에 직접 문의

택배 및 등기우편 제출

  • 제출 일시 : 2022. 2. 1.(화) ~ 2. 8.(화)까지 도착
  • 주소 : (46241)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장전동) 중앙도서관 자료개발팀 학위논문 담당자
    ※ 발송 시 분실 방지를 위해 반드시 택배 및 등기우편 이용
  • 문의 : 도서관 자료개발팀 ☎ 510-7600, pegasus@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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