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별안내
2016년 11월 1일부로 도서관 이용 예치금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2026년 10월 31일까지 예치금 환불 청구가 없을 때에는 「정부보관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고에 귀속합니다.
대상자(효원회원 및 휴학생 이용신청자)분들께서는 예치금 반환을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치금 반환 상세안내 바로가기
대출 책수 및 기간
- 1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학부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 북큐레이션, 북토크, 책 읽는 대학 등 각종 독서진흥 프로그램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3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대학원생 및 수료후연구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이용교육,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 표절예방, 논문작성가이드
수료후연구생 신청방법
- 수료생은 수료후연구생으로 등록해야 도서관 이용 가능
- 수료후연구생 등록은 해당 대학행정실로 문의
대출 책수 및 기간
- 60책 이내, 책당 9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교수 및 강사 맞춤 서비스
- 수업교재정보(강의 담당교수 입력가능),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6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휴직교직원 도서관 이용신청
대출 책수 및 기간
- 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휴학생(학부, 대학원)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휴학생 도서관 신청안내
- 휴학생도서관이용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장전캠퍼스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양산캠퍼스 : 의생명과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8137
밀양캠퍼스 : 나노생명과학도서관 3층 데스크 ☎ 055-350-5211
유의사항
- 이용기간 : 이용 신청일로부터 휴학 종료일까지(학기별로 재신청해야 함)
- 신청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00 ~ 17:30)
- 각종 서비스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신청서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학술 DB 등 전자자료 이용 불가. 단, 대출 가능한 이용자의 경우 전자책 이용가능
※희망도서 신청 및 상호대차 신청 불가
가입 및 이용 안내
구분 | 출입회원 | 효원회원 | 일반회원 | 우대회원 | |
---|---|---|---|---|---|
대상 | 부산대학교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
부산대학교 졸업생 및 수료생 |
지역주민 (만 19세 이상) |
대학발전기금출연자, 도서기금출연자, 도서기증자, 퇴직교직원 |
|
연회비 | 1만원 | 5만원 | 10만원 | – | |
이용기간 | 1년 | 1년 | 1년 | 유형별 다름(5년, 10년, 평생) | |
대출 | 단행본 | 대출불가 | 5책 10일 | 5책 10일 | 5책 30일 |
전자책 | 대출불가 | 5책 7일 | 5책 7일 | 5책 7일 | |
시설 | 열람실 |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
지정열람실 (새벽벌도서관 제1열람실) |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
스터디룸 | 이용가능 | 이용가능 | 이용불가 | 이용불가 | |
PC / DVD | 이용가능 | 이용가능 | 지정장소 (중앙도서관 문창누리) |
이용가능 | |
Wi-Fi | 이용가능* | 이용가능* | 이용불가 | 이용불가 |
*졸업생(출입회원과 효원회원)은 정보화본부 홈페이지( http://itc.pusan.ac.kr )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안내 > 신청서비스 > 무선인터넷신청(졸업생) ] 에서 신청 후 이용 가능
신청방법
1. 도서관회원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신분증 지참)
- 신분증 제시 및 도서관 회원제 신청서 작성 (앞면, 뒷면)
- 연회비 입금영수증 제출 (본인명의, 수취계좌 및 금액 명시)
- 신청장소: 중앙도서관 1층 회원등록 데스크 (☎ 051-510-1308)
- 신청시간: 월요일~금요일 (09:00~17:30)
2. 연회비납부(본인 명의 입금)
- 각 회원별 지정계좌 확인 후 무통장입금 또는 계좌이체로 납부
※ 중앙도서관 앞 농협 ATM기 비치
3. 회원증 발급
- 2022.09.01.부터 모바일 이용증으로 발급
- 신청 다음 날부터 모바일 이용증 사용 가능
4. 모바일 회원증 다운방법
안드로이드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IOS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자료배달
신청 전 도서관에 장애인 등록 필요(☎ 051-510-1800)
자료배달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대출하려는 자료의 소장정보 확인
(소장자료 검색 > 자료명 클릭 > 소장정보 > 도서상태 > 대출가능) - 소장정보의 ‘서비스’에 있는 버튼 클릭 후 대출자료배달서비스 신청
- 자료배달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신청 시 1회에 10권 이내로 신청
- 대출 중인 도서, 대출이 불가능한 도서는 신청 불가
- [My 메뉴 > 정보 변경]에서 연락처, 이메일 반드시 입력
- 09:00 이전 신청 자료는 당일 접수, 09:00 이후 신청 자료는 다음날 접수
- 접수 후 대출까지의 소요시간은 1일
- 배달시간 : 월 ~ 금요일 10:00 ~ 12:00 (1일 1회)
※ 우천 시 자료훼손 방지를 위해 배달 불가 - 반납은 해당 도서관으로 직접 반납
자료배달 신청내역 확인
자료 수령
- 자료 수령 절차
- 신청자에게 사전에 연락하여 수령 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
- 자료 수령 시 ‘자료배달수령증’에 날인, 서명
※ 반드시 본인이 수령
편의시설 이용
- 시각장애인를 위한 ‘와이드 뷰 스탠드’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지체장애인를 위한 ‘휠체어’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장애인용 화장실
※ 위치 : 중앙 및 새벽벌도서관 1층 - 높낮이 조절 책상 (2좌석)
※ 위치 : 중앙도서관 2층
기타 서비스
- 자료이용을 위한 도우미서비스
※ 위치 : 각 도서관 1층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