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장인을 꿈꾸다 암살된 해상왕

한국의 역사와 역사인식

해상왕 장보고의 영정사진

신라 문성왕대에 청해진 대사 장보고의 암살 사건이 있었다. 장보고는 왜, 누구에게 암살을 당했을까.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장보고의 딸이 왕비가 되려다가 실패한 사건이 그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데에는 거의 이견이 없다.

『삼국유사』에는 장보고의 암살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제45대 신무대왕 우징이 ······ 이미 왕위를 빼앗은 뒤에 궁파(弓巴)의 딸을 왕비 삼으려 하니, 여러 신하가 굳이 말리며 말하기를 “궁파는 미천한 사람이니 왕이 그의 딸을 왕비로 삼는 것은 불가하다.” 하여, 왕은 그 말을 따랐다.

이 무렵 청해진에서 진을 지키고 있던 궁파는 자기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왕을 원망해 난을 꾀하고자 하였다. 장군 염장이 장보고의 소식을 듣고 왕에게 아뢰기를, 궁파가 장차 불충한 일을 하려 하니 제가 이를 없애 버리겠다고 하자 왕은 기뻐하며 허락하였다.

염장이 왕의 뜻을 받들고 청해진에 들어가 알리는 사람을 통해 말하기를, “내가 임금에게 소소한 원망이 있어 공[궁파]에게 의탁해 몸을 보전하려고 한다.” 하였다. 이를 전해들은 궁파는 크게 노하여 “너의 무리가 왕에게 말하여 내 딸이 왕비 되는 것을 가로막고서는 어찌 또 나를 보려 하느냐.” 하였다. 이에 염장이 다시 사람을 통해 말하기를 “그것은 다른 여러 관리들의 말이요, 나는 참여하지 않았으니 공은 의심치 말라.” 하였다. 이 말을 들은 궁파가 그를 청사 안으로 불러들여 말하기를 “그대는 무슨 일로 여기 왔느냐?” 하니, 염장은 “왕의 뜻을 거스른 바가 있어 그대의 휘하에 들어가 해를 면하려고 한다.” 하였다.

이에 궁파는 다행한 일이라 하고는 염장과 술을 나누며 매우 즐거워하였다. 문득 염장이 궁파의 긴 칼을 뽑아 궁파를 베어 죽이니 휘하의 군사들이 모두 놀라 땅에 엎드렸다. 이후 염장이 군사를 이끌고 서울로 돌아와 “이미 궁파를 베었다.” 보고하니 왕은 크게 기뻐하며 상을 주고 그를 아간으로 삼았다.

위의 기록에서 보듯이 자신의 딸을 왕비로 삼겠다고 한 약조를 왕이 지키지 않은 데 원한을 품은 장보고가 난을 일으키려 하자, 이것을 안 왕이 미리 자객 염장을 보내 장보고를 암살하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한국의 역사와 역사인식’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본 강의는 한국사의 시대별 전개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특징, 그리고 주요 지성인의 역사 인식과 비판 담론을 학습할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역사란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사료의 종류와 비판하는 법, 역사학에 대해 알아본다. 고대의 주요한 사료들(삼국사기 등)의 내용과 특징들을 시대별로 살펴본다.

시대별 변혁기의 주요한 지성인들의 역사 인식과 비판담론, 역사학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특징들을 주로 학습한다.

2022-2 [분반:001]

역사와 문화, 예술의 차이를 알아보고 지금까지 보전되어온 문화재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실제 사료들 사진과 번역문을 참고로 학생들이 해당 사료를 읽고 비판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다양한 역사적 인물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강의에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 사과그리기

사람마다 다양한 사과를 스케치해오는데 이처럼 사료들도 누가 읽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점을 알려주기 위한 과제이다.

  • 이주례 사건을 원문으로 읽은 뒤 적는 레포트

당시 지배층은 이주례를 어떠한 죄목으로 처벌했을지 등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작성하는 레포트

2022-2 [분반:001]

<시험정보>

-중간고사

과제물로 대체됨.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수업에서 다루지 않은)을 한명 선정하여 그 인물에 대한 소개, 업적 등을 소개하고 해당 인물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작성하는 레포트

-기말고사

O/X문제, 단답형, 서술형이 출제된다.

시험문제 예)

  • 사료 해석의 특징과 한계
  • 결부제에 대한 내용
  • “시전”에 대하여 등

추천 저널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한국의 역사와 역사인식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