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우(關羽), 조선에 신(神으)로 건너오다

삼국지 문화기행

촉한의 무장이었던 관우가 전쟁의 신, 재물의 신, 무(武)의 신으로 추앙받은 것은 명청대에 소설화된 나관중의 『삼국지연의』가 유행하면서부터이다. 무장인 그가 위진남북조시대에는 장군이 되고, 수·당대에는 무성왕묘(武成王廟) 종사를 통해 국가의 사전(祀典)에 편입되었으며, 송·원대에는 후(侯)에서 공(公)으로 그리고 왕(王)으로 추존되고 명·청대에는 관우 신격화가 절정에 달해 황제(皇帝)에 등 극하고 신령(神靈)으로 숭배된다. 특히 종교적으로도 불교에서는 사찰의 수호신, 도교에서는 만능수호신, 유교는 충의(忠義)의 무신으로, 국가통치질서 확립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출처: 문화재청: 신이된 관우와 국사당의 무신도>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삼국지 문화기행’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역사서 ‘삼국지’와 소설 ‘삼국지’ 및 삼국지와 관련된 민간전설로 구성된 ‘중국 삼국지 문화’의 내용을 알아보고, 현재 실생활 속의 삼국지문화의 모습을 조사해봄으로써 진정한 ‘삼국지’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본 강의는 삼국지의 배경이 되는 역사를 이해하고, 민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삼국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깊게 다루지 않기에 원활한 이해를 위해 되도록 강의 시작 전 삼국지연의 내용을 충분히 익혀두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주교재의 흐름에 따라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중국 고전 시가는 다루지 않았다.

2022-1 [분반:001]

“삼국지 문화와 민간의 수용”, “민간전설”에 중점을 두어 진행되었다.

삼국지연의 바탕이 되는 역사적 배경을 짧고 가볍게 배우며, 삼국지 문화의 형성과정과 성격에 대해 학습한다.

그를 기반으로 삼국지를 통해 형성된 만간전설과 관우 문화에 대해 다루었다.

우리나라에 있는 삼국지와 관련된 풍습과 문화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삼국지 관련 다양한 고사성어들도 30여개 정도 다룬다.

*시험문제가 한자로도 출제되므로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단어와 주요 인물들의 한자는 눈으로라도 익혀두는 것이 좋다.

2022-1 [분반:001]

<과제정보>

발표 및 조별과제는 없었고 레포트를 작성하여 PLATO로 제출하는 과제가 3개 있었다. 분량은 모두 A4 2~3매 이내로 웬만하면 분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레포트1. 소설 삼국지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기

레포트2.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그의 일생을 조사한 후 그를 분석,평가하기

레포트3. 우리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삼국지 문화를 조사하고 그에 대해 작성하기

2022-1 [분반:001]

<시험정보>

평가는 과제물과 중간, 기말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시험은 각 10문제씩 모두 주관식으로 제출된다.

시험문제예시

  • 중국이란 무엇인가?
  • 삼국지 문화의 성격을 서술하시오
  • 삼국지와 관련된 민간전설 중 허구를 서술하시오.
  • 관우 문화가 형성된 배경을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에 있는 삼국지 문화에 대해 쓰시오
  • 교재왜 나와 있는 30개의 고사성어 중 4개를 제시, 해당 고사성의 유래와 뜻, 활용을 서술하는 문제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남덕현; Nam, Duk-Hyun
Journal of China Studies, 02/28/2011, Vol. 10, p. 274-303
저자 강영주 / Yeong-ju Kang
강좌 미술사 / THE MISULSA (The Art History Journal). Dec 31, 2021 57:185
저자 남덕현
중국학연구 / The Journal of Chinese Studies. Dec 30, 2004 30:25
저자 서성; 조성천
중국문화연구, 0(30), pp.47-64 Nov, 2015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삼국지 문화기행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전희주
2023년 05월 16일 10:22 오후

가이드를 통해 전반적으로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유익해요! 이 과목의 경우에는 삼국지의 줄거리와 같은 내용을 깊게 다루기 보다는 삼국지가 만들어진 배경이나 문화 등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삼국지를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학생들도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