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한다. 디지털정보화로 초연결사회에 접어들면서 마케팅시장은 일방향적인 불특정 광고방식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채널별 특성에 맞춘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이 중심이 됨으로서 특화된 필요분야에서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또한 광고대행사 뿐만이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디지털비즈니스, 마케팅 및 검색광고의 전문인력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분석, 전략수립 등의 자격을 갖춘 마케팅 직무자격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본 시험은 민간등록자격증으로 인증등급은 1급 단일등급이며 검정과목은 3과목이다. (응시 수수료: 50,000원)
온라인비즈니스 및 디지털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 활용 전략
시험 문항수는 총 60문항으로 객관식 40문항, 단답식 2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시험점수는 100점 기준 70점 이상 합격이며 검정방법 별(객관식/단답식) 40% 미만은 과락이다. 시험 시간은 총 90분이다.
시험은 1년에 4회 이루어지며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응시할 수 있다.
시험준비물
▶신분증
▶필요장비
PC 또는 노트북(시험용)│스마트폰(비대면 원격 감독용)
※ 주의 : 최소 2시간 이상 안정적으로 네트워크가 유지된 상태에서 PC 및 스마트폰 이용 가능
(서포터즈의 TIP)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모니터링이 진행되기 때문에 삼각대를 준비하면 유용하다.또한 사전에 필기구, A4용지, 계산기등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응시장소
자택, 기숙사, 회의실 등
※ 주의 : 강의실, 도서관 열람실, PC방, 카페 등 응시에 방해를 받을 수 있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소는 응시불가 (타인과 대화 시 부정행위 간주)
(서포터즈의 TIP)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자택에서 응시하거나, 근처 스터디카페 회의룸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시험 방식
검색광고마케터 1급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자택이나 개인 공간에서 PC를 통해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 응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시험 중에는 본인 얼굴을 실시간으로 감독관이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휴대폰은 별도로 세워 카메라로 화면을 비춰야 한다. 이를 통해 외부 도움을 받거나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격하게 관리한다.
휴대폰은 방해금지 모드로 설정해야 하고, 시험 중 다른 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 주변 환경에 스마트워치와 같은 기기는 허용되지 않으며, 시험 중 물을 마시는 등의 행위도 제한 될 수 있어 엄격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자격증은 디지털 마케팅 분야로 집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광고 기획자,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등에게 적합하다. 특히 프리랜서로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위한 검색 광고를 직접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기에도 유리하다.
검색광고 마케터의 수요는 디지털 마케팅분야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이 강력한 광고 매체로 자리 잡으면서, 검색광고마케터는 이러한 광고 채널을 통해 신속하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다. 해당 자격증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에서 전문성을 입증하면 대기업 마케팅 팀으로의 입직 기회가 확대되며, 역량을 땋으면 마케팅 컨설턴트와 같은 전문직 포지션도 노려볼 수 있다.
해당 분야는 검색광고의 기획과 등록, 최적화 및 성과 분석 등 실무 중심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광고의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하여 광고 캠페인을 설계하고 운영하며, 성과를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합격률 및 난이도>
응시자 | 합격자 | 합격률 | |
2022년 | 5,012명 | 2,562명 | 51.12% |
2021년 | 5,218명 | 2,978명 | 57.07% |
2020년 | 3,246명 | 2,013명 | 62.01% |
2019년 | 1,900명 | 1,398명 | 73.58% |
2018년 | 1,494명 | 1,048명 | 70.15% |
최근 검색광고마케터 1급의 합격률 추이는 점차 변동이 있는 편으로, 자격증이 점점 전문화되면서 난이도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실제 합격 후기를 살펴보면 시험 문제의 경우 최신광고 시스템 업데이트에 따른 새로운 유형들이 출제되면서 많은 수험자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주요 플랫폼의 광고 상품 및 기능의 변화가 자주 반영되고 있으며, 2023년 이후 기출에 기반한 문제 외에도 실무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문제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당 자격증은 검색 광고와 관련된 것이기에, 사이트의 내용이 바뀜에 따라 시험의 내용도 시시각각 변한다. 따라서 교재나 학습 자료가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사이트에 접속해 직접 실습하면서 관련 용어나 방법을 익히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사이트가 업데이트됨에 따라 외워야 하는 내용도 바뀌기에, 너무 미리 시험을 준비하기 보다는 약 3~4주의 기간을 잡고 단기 학습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