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소식지
1. 도서관 이용자 교육
도서관의 알찬 정보를 활용하는 지름길… 이용자 교육!!!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은데 활용하기는 어렵고,
왠지 사서에게 물어보기에는 망설여지고…
홈페이지의 학술DB나 전자저널을 검색하다 보면 불편은 한데, 이용자설명서는 읽어도 잘 모르겠고…
이런 경우, 도서관 이용자교육을 활용해 보세요.
어렵게만 생각되던 도서관 자료이용의 길이 보일 것입니다.
■ 이용자 교육이 무엇인가요 ——————————————————-
이용자 교육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료와 서비스를 소개하고,
원활한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이용자교육의 종류와 운영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요 ———————————-
◎ 종류
– 정기교육 : 지정된 요일과 교육장소에서 실시하는 교육
– 수시교육 : 정기교육 외에 교육담당자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소규모로 운영하는 교육
– 방문교육 : 학과 단위의 단체교육을 요청한 경우 해당학과를 직접 방문해서 실시하는 교육
◎ 운영방법
– 정기교육 : 학기중에만 실시
– 수시교육 : 방학중에도 교육 실시
– 출장교육 : 교육여건(빔프로젝트, PC 등)이 갖추어진 경우 가능
■ 이용자 교육을 신청하고 싶어요 —————————————————-
◎ 웹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도서관이용자교육 → 교육신청
◎ 메일(전화) 신청
– 인문사회/어문학계열학과 : infor@pusan.ac.kr (구내 1800)
– 과학기술/예체능계열학과 : science2@library.pusan.ac.kr (구내 1824)
[문의]
| 과학기술/예체능계열(제1도서관) | 인문사회/어문학계열(제2도서관) |
2. 장애우를 위한 도서대출 서비스 장애우 여러분, 도서관에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설들이 있지만,
그래도 이용하기에는 불편하고 힘든 점이 많았죠!!
장애우 여러분들의 자료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06년 2학기부터 여러분들을 위한 ‘대출자료 배달서비스’를 새롭게 실시합니다.
◆ 대출자료 배달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
◎ 대출자료 배달서비스가 무엇인가요?
– 우리대학교 장애우에게 도서관에서 직접 자료를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단, 교내 배달만 가능합니다.
◎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 우리대학도서관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등록문의 : 2도서관 1층 인포메이션데스크(교내 1800)
◎ 대출신청은 어떻게 하죠?
–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 담당자에게 전화를 통한 신청(교내 1800)
◎ 대출 신청한 자료는 어떻게 수령하는가요?
– 신청자에게 사전에 연락하여 수령가능 여부를 확인 후 방문합니다.
– 자료 수령시 “자료배달확인서”에 날인, 서명
◎ 꼭 지켜야 될 주의사항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반드시 본인이 수령해야 합니다.
– 원활한 연락을 위해 반드시 연락처나 e-mail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 그 밖에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장애우를 위한 편의시설이나 서비스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ㆍ시각장애우를 위한 ‘와이드 뷰 스탠드’(2도서관 1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ㆍ지체학생을 위한 ‘휠체어’ (2도서관 1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ㆍ장애우용 화장실 (제1ㆍ2도서관 1층)
ㆍ자료이용을 위한 도우미서비스(각 도서관 1층 안내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