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자신을 알라

서양철학의 이해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 살면서 많은 제자들을 교육시켰는데, 플라톤도 그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그의 사상 활동은 아테네 법에 위배된다 하여 사형을 당했다. 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인 자연철학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 <출처: 철학사전>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서양철학의 이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서양철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철학적 주제들을 살펴보고 철학적으로 사유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추천 저널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서양철학의 이해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