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은 미국 독립기념일이다. 미국 최대 경축일로, 축제의 절정은 불꽃놀이다. 독립이라는 게 하룻밤에 이뤄져서 어제까지 영국 식민지였다가 오늘 미합중국이 됐을 리는 없다. 1776년 7월 4일은 독립선언문이 의회 승인을 받은 날. 말하자면 전쟁에서 얻은 승리나 조약 체결이 아니라 독립과 개국의 대의명분과 정당성을 기리는 날이다.
미국 화가 장 레옹 제롬 페리스(Jean Leon Gerome Ferris·1863~1930)는 방대한 미국 역사화를 78점 남겼는데 그중 ‘독립선언문 집필’이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다. 화가였던 페리스의 아버지는 아들이 태어나자 그가 동경하던 프랑스 화가 ‘장 레옹 제롬’의 이름을 그대로 붙여줬다. 아들 페리스가 화가로 성장해 프랑스에서 실제로 제롬을 만났을 때 얻은 가르침은 ‘가장 친숙한 걸 그릴 것.’ 그 뒤로 그는 미국 역사화에 매진했다.
그림 속 장소는 당시 대륙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필라델피아에 머물던 토머스 제퍼슨의 숙소다. 미국 최고 지식인이자 문장가였던 제퍼슨은 다소 흥분한 듯 의자를 멀찍이 밀어두고 찢어버린 종잇장들 사이에 펜을 쥔 채 일어서 있다. 선언문의 주 저자는 제퍼슨이었고, 차분히 앉아 원고를 검토하는 벤저민 프랭클린과 둘 사이에 앉은 존 애덤스는 과하게 화려한 제퍼슨의 문장과 영국의 노예무역에 대한 비난을 삭제하는 게 일이었다. 미국 경제 또한 노예제를 발판으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선언문을 통해 자유와 평등, 인권이라는 미국의 건국 이념을 확고히 세운 제퍼슨은 1826년 7월 4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제삿날에 온 국민이 불꽃놀이를 하는 셈이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영어로 읽는 서구문화’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대학수능 수준의 영어 문장이 아니라 한 차원 수준 높은 영어문장 읽기를 목표로 한다. 현재 세계화를 주도하는 국가는 미국이며 유럽은 북미의 주요한 뿌리이다. 따라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서구사회 특히 영미사회와 그 문화를 이해하는 일은 주요한 과제이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이 강의는 교재에 있는 영어로 된 글을 해석하며 가끔 영문법을 가르치는 방식을 통해 당시의 서구 문화에 대해 학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교재 본문을 다 해석하는 것이 아닌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만 해석해주며 나머지는 수강생의 몫이다.
교양 강의인 만큼 줄글을 해석하는 것보다는 서양 문화와 사회를 역사 공부 하듯 알려주는 것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2022-2 [분반:001]
서양 문화를 시간 흐름에 따라 관찰하며 부속으로서 흐름마다 의미있고 중요한 글들을 다룬다.
가장 처음으로 영국의 권리 장전과 명예혁명을 시장으로 근대 서구 사회가 중요시하는 요소를 알아보며 미국 독립선언문, 프랑스 인권 선언문, 여성인권선언문, 마틴루터킹의 연설 “i have a dream”, “the ideology of racism”을 해석한다.
미래파 선언, 미래파 선언과 관련이 있는 스티브 잡스의 인터뷰, Unabomber, disapora 등도 함께 다룬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과제는 총 2번 제출되며, 모두 주교재에 있는 글을 해석하고 요약하는 것이다. 주교재 중 The Declaration of the Rights Woman“ 여성 인권 선언문에 나와있는 1~17개 조항을 한국어로 요약하고 Postscript(후기)를 번역, 해석한다.
또한 저자인 Olympe de Gouges가 프랑스 인권 선언을 비판한 이유를 본문에서 찾거나 생각해 내 재구성하는 것도 포함된다.
”Industrial Society and Its future”를 공부하며 초지성 AI가 존재한 경우 AI를 막을 안전책이 존재할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2022-2 [분반:001]
<시험정보>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이 총 10문제정도가 출제된다. 객관식은 2문제 정도로 비중이 적고 대부분 단답형 서술형이 주를 이룬다.
문제유형은 주교재에서 발췌한 줄글을 제시하고 핵심 단어를 빈칸으로 만들어 들어가야 할 단어를 작성, 핵심 문장을 해석해야하는 문제, 줄글 일부를 보고 줄글의 제목을 알아내는 문제(객관식), 밑줄이 그어져 있는 단어가 문맥상 의미하는 것을 서술하는 문제, 배운 내용을 전반적으로 서술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서술형 예)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구분
- 단일문화 주의, 다문화주의 등 서술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영어로 읽는 서구문화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