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사를 공부하는 중 그 실체가 가장 모호한 존재는 신성로마제국이다. ‘제국’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가졌건만 그 영역도, 역사도 확실히 규정하기 쉽지 않다. 신성로마제국의 시작은 800년 프랑크 왕국의 카롤루스 1세가 교황 레오 3세로부터 ‘서로마 제국 황제’ 대관을 받은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하지만 서로마 제국은 이미 멸망한 후였으니 황제는 이름뿐인 자리였다. 그나마 924년부터 40년 가까이는 황제 자리가 비어 있었다. 이름뿐인 황제였기 때문에 공석이 큰 문제는 아니었다. 신성로마제국의 본격적인 시작은 962년 독일 왕국의 오토 1세가 교황 요한 12세로부터 황제 대관을 받으면서부터이다. 이탈리아 왕국의 군주 베렝가리오 2세가 교황령을 침략하자 오토 1세는 이탈리아 왕국을 정벌하고 그 공로로 교황으로부터 로마 황제의 칭호를 받게 되었다. 교황이 특별히 ‘황제’의 칭호를 준 것은 유럽 전체의 지배자를 자처하는 동로마 제국을 의식해서였다. 그에 대항하는 세력으로 당시 위세를 떨치던 오토 1세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신성로마제국은 통일된 국가라기보다는 남독일 영주 국가들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북부, 보헤미아, 스위스 칸톤 등 독자적인 세력들과 300여 개 자유 도시가 속한 모임이었다. 그래서 이를 ‘영방국가체제’라 부르기도 했다. 프리드리히 1세 등 몇몇 황제는 명실상부한 ‘로마 제국’의 황제가 되기 위해 이탈리아 정벌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뜻을 이루지 못했고 1254년 이후 다시 제위가 비는 이른바 ‘대공위시대’를 맞았다. 이후 1273년 교황 그레고리오 10세의 요청으로 열린 프랑크푸르트 선제후 회의에서 합스부르크 가문의 루돌프 1세가 황제로 뽑혔고 한동안 독일의 귀족들이 돌아가면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자리에 앉았다.
신성로마제국의 명목상 수도는 로마였다. 하지만 제국 초기부터 수도의 기능은 황제가 사는 도시에서 했다. 황제가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면 그에 따라 수도도 같이 따라다녔다. 그나마 1176년 베네치아조약으로 교황령이 신성로마제국에서 분리되면서 아예 수도가 나라 밖에 있는 꼴이 되기도 했다.
신성로마제국은 ‘카노사의 굴욕’라는 사건을 통해서도 서양사 교과서의 한 장을 장식한다. 신성로마제국 황제 하인리히 4세는 황제의 권한을 강화하고 봉신 권력을 약화할 목적으로 고위 성직자인 주교 서임권을 손에 넣으려 했다. 그러나 교황청이 이를 용인할 리 없었다. 그레고리오 7세 교황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하인리히 4세를 파문 조치했다. 당시 교회로부터 파문당한 황제는 세속 황제의 자리까지도 지킬 수 없었다. 결국 1077년 1월 하인리히 4세는 이탈리아 반도 북부의 카노사성에서 파문을 취소해 달라고 교황 그레고리오 7세 앞에 무릎을 꿇었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카노사의 굴욕’이었다.<출처: 펜앤드마이크>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3]
대부분 수업을 구두로 진행하시며, 중요한 것을 칠판에 적는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PPT를 따라 적는 것 보다 학생들이 교수자의 말을 듣고 내용을 이해하여 적는 것을 선호한다.
수업 중간에 지식채널E 영상을 보기도 하며 그리스와 로마 시대부터 기독교 국교화 까지 다양한 서양사를 배운다.
2022-2 [분반:003]
전반적으로 동양에서 보는 서양의 역사가 주제인 것 같다. 지금까지 공부했던 서양사와 달리 동양인의 시각에서 바라봄으로써 새롭게 느껴졌다.
또한 최근 이슈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점에서 말씀해주시므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강의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수업은 재미있다는 것이다.
2022-2 [분반:003]
<과제정보>
KBS 다큐멘터리 “슈퍼 피쉬”를 본 후 관심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한다. 다큐멘터리 내용이 많이 포함된 감상문은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되도록 다큐멘터리의 내용이 2줄 정도로 짧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문단의 길이가 비슷해야 한다는 것도 강조하시므로 작성 시 유의해야한다.
분량은 3페이지 정도이다.
2022-2 [분반:003]
<시험정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약술형 4문제, 서술형 1문제가 주어진다. 약술형은 키워드를 설명하는 문제로 한 문제 당 5개 이상의 정보가 들어가야 한다.
서술형 문제는 시험지의 반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문제 예)
- 백년 전쟁과 근대 국가의 형성
- 가톨릭 종교 개혁의 배경과 의의
- 나폴레옹과 프랑스 혁명 상관관계 등
*약술형 문제에 영어가 나올때도 있다. 수업시간에 딱 한번 언급했던 영어나 나올 것 같은 단어도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2023-1 [분반:002]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되었고, 중간고사 전 약 1시간의 녹화강의가 플라토에 1회 업로드되었다. 교수님께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해 오신 PPT가 수업의 중심이 된다. 서양사라는 과목의 특성상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모든 국가의 역사를 전 시대에 걸쳐 다룰 수 없으므로, 각 시대별로 중심이 되는 역사적 사건과 발상지를 주로 다룬다.
단순히 역사적 사실만을 다루는 데서 그치지 않고, 역사는 반복되며, 우리가 반복되는 역사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 우리가 생각해 볼 점 등을 제시해 주는 것이 수업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고대부터 중세, 중간고사 이후로는 르네상스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 등 근대의 역사를 다룬다. 또한 챕터 말미에 주제와 관련된 영화를 한 편씩 보여주는데 당대의 사회적 특성을 잘 반영하여 학습에 도움이 된다.
2023-1 [분반:002]
-전반부: 고대부터 중세까지의 서양사를 다룬다. 각 주의 테마는 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 고대 로마의 건축, 법, 정치와 흥망성쇠, 중세 봉건제와 그리스도교, 십자군 전쟁, 중세 봉건제와 도시의 탄생 등이었다. 챕터 말미에 영화도 시청하였다. <300>을 통해 스파르타의 군대식 문화, <기사 윌리엄>을 통해 중세의 기사도 정신과 봉건제 아래 신분차별의 설움을 배울 수 있다.
-후반부: 근현대 세계사를 다룬다. 각 주의 테마는 르네상스 예술과 사상, 대항해시대, 과학혁명 이후의 마녀사냥, 프랑스 혁명, 20세기의 제국주의, 세계의 분쟁과 역사적 배경 등을 다루었다. 가장 중점적으로 가르치신 부분은 ‘프랑스 혁명’, ‘20세기의 제국주의’부분이다.
2023-1 [분반:002]
<과제 정보>
역사와 관련된 영화나 다큐멘터리, 책 등을 보고 2~3쪽 분량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과제이다. 범위는 전 시기의 세계사 전체 중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며 형식도 자유로워 자율성이 높은 과제이다.
2023-1 [분반:002]
<시험 정보>
중간고사: 단답형 6문제, 논술형 2문제로 구성되었다. 단답형 문제의 경우 수업을 충실히 듣고 복습을 했으면 풀 수 있는 정도로 지엽적인 부분에서 출제되지는 않았고 관건은 얼마나 논술형 문제를 잘 풀어내느냐에 달려 있다.
- 아테네 민주주의 발전을 솔론, 클레이스테네스, 페리클레스의 업적과 관련하여 논술하시오.(각각 업적과 그 의미 1개 이상)
-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 코모두스 황제가 점점 자극적으로 검투경기를 개최한 것처럼 로마 제정 시기 검투경기가 활성화된 배경, 그것에서 나타나는 로마 제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기말고사: 단답형 6문제와 논술형 3문제로 구성되었다.
- 프랑스 혁명의 배경, 의의를 쓰고 프랑스 혁명 당시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를 타깃으로 행했던 역할을 사회적 배경과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 북서유럽의 르네상스 시기의 대표적인 지식인 3인(에라스뮈스, 토마스 모어, 셰익스피어)의 저서를 북유럽의 르네상스 발전과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을 서술하시오.(부정확)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문화로 보는 서양의 역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