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역사

대학영어

바이외 태피스트리에 기록된 정복왕 윌리엄의 모습(검을 들고 의자에 앉아 있는 인물)

오늘날 영국을 가리키는 England라는 명칭은 고대영어의 ‘엥글라란드’(Englaland)라는 말에서 유래했는데 Englaland란 앵글족(Angles) 사람들의 땅이라는 뜻이다.

원래 앵글족은 북유럽 발트해 지역, 현재 독일 북부와 덴마크 남부의 땅인 앙겔른(Angeln) 반도에 살던 사람들이다. 이 반도는 모양이 각(角; angle)이 진 모양이어서 이런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고, 앵글족은 색슨족(Saxons)과 쥬트족(Jutes; = 유트족)과 더불어 대륙에서 브리튼 즉, 영국 섬으로 600~700킬로미터의 바닷길을 따라 이주해 왔다. 이 엥글라란드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고대영어에서는 ‘앵글리쉬’(Ænglisc)라 했으며 이것이 English의 어원이다.

한자문화권에서는 England의 Eng-의 음을 따른 ‘영(英)’과 -land의 뜻을 따른 ‘국(國)’의 합성으로 ‘영국’이라는 국가명이 만들어져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이 방식을 따라 ‘영국’이라는 나라이름을 사용하고, 그 언어는 ‘영국의 언어’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영어는 역사적으로 크게 고대영어, 중세영어, 근대영어, 현대영어로 나눈다.

오늘날의 영국 본토인 브리튼 섬에는 원래 켈트족(Celts)이 철기시대부터 오랫동안 살고 있었다. 1세기에는 로마의 군대가 이 섬을 정복하였다. 5세기에 이르러 게르만어를 사용하는 부족들이 대규모로 이주해 왔다. 이들은 앵글족, 색슨족, 쥬트족으로 이들의 언어가 오늘날 영어의 근원이 되었으므로 고대영어는 바로 이 시기, 즉 5세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 후 1066년에는 프랑스 노르망디의 윌리엄 2세(정복왕 윌리엄)가 브리튼 섬을 정복하여 통치하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대규모의 프랑스어 어휘들이 영어에 들어오게 된다. 중세영어는 노르만 정복부터 시작되어 1500년대까지 계속된다.

1500년을 전후로 영어는 대모음 추이(Great Vowel Shift)라 부르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유럽의 많은 언어들은 철자와 발음이 대개 대응관계가 있는데 반해, 영어는 철자 그대로 읽으면 틀린 발음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대모음 추이의 결과이다. 이 변화가 약 200여 년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데 1500년 전후로 계속되었기 때문에 1500년을 기점으로 삼는다. 또한 1476년 시작된 인쇄술이 충분히 정착된 시기가 1500년 즈음인 것과도 관련이 있다.

켈트족

1500년부터 시작된 근대영어는 1700년까지 인쇄술, 셰익스피어, 영어성경, 르네상스, 사전편찬, 신대륙 이주 등 중요한 사건과 발전을 겪게 된다. 이 시기 동안에 영어는 철자, 정서법, 문법 등이 획기적으로 통일되고 구조와 발음상 현대영어와 유사한 형태를 띠게 된다.

근대영어 시기 이후의 영어는 현대영어라 부른다. 현대영어는 영어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이다. 영문학사에서는 유명한 문학 작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한 황금시대라 할 수 있다. 국제정치에 있어서는 미국이 세계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영어의 영향력이 커지는 시기이다. 언어적으로는 영어의 규범문법이 크게 발달하고, 본격적인 영어사전들이 출판되고, 영어가 과학기술이나 학술적인 언어로 자리 잡아 세계 공용어로 발전하게 되는 시기이다. <출처: 영어의 발생과 역사>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대학영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영어로 쓰인 명저를 통해 인류의 지적 유산을 원문으로 읽고 감상하는 경험을 누린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본 강의는 전 시간 동영상 강의로 비대면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플라토에 올려주는 PDF 자료를 통해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이 수업은 A+아니면 F를 받는 절대평가 과목이므로 출석에 주의해야 한다.

중간고사 전까지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의 원서를다룬다. 두 책 모두 인간의 역사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

중간고사 후에는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와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조지 오웰의 「1984」 원서를 다룬다.

과제가 없으며, 오로지 강의와 시험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강의이다.

2022-2 [분반:001]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두 번 치러진다. 모두 수업시간에 했던 책들의 내용에 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1시간이며 오픈북 시험이다. 시험 제출 방식은 시험 시작 정각에 교수님께서 플라토에 올려주시는 문제를 확인 한 후 따로 한글 파일이나 메모장에 답을 적고 복사하여 플라토에 입력하는 방식이다.

답은 모두 영어로 작성하여야 하며 각각 50점씩 두 문제가 출제된다. 분량은 한 문제당 500자 정도를 작성하면 된다.

2022-2 [분반:001]

– 중간고사 시험문제
1. Yuval Harari는 그의 책 Sapiens에서, 인지혁명(The Cognitive Revolution)이후 Homo Sapiens는 생물학적 진화에만 의존해서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인류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어떤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인지 자동차 회사 Peugeot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그 능력이 왜 중요했는지 강의와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2. Carl Sagan은 그의 책 Cosmos에서 기원전 6세기경 이오니아(Ionia)지역에서 우주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사고가 태동했다고 설명한다. 특히 저자는 실제로 손(hand)을 사용하는 노동의 사회적 지위가 이오니아 지역에서 과학적 사고가 부흥하고 이후 쇠퇴한 중요한 이유라고 말한다. 그것이 무슨 뜻인지 강의와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2022-2 [분반:001]

– 기말고사 시험문제
1. Richard Dawkins의 책 The Selfish Gene 중 우리가 공부한 부분에서, 저자는 친족간에 보여주는 이타심이나 애정을 예로 들어 특정 형질을 가진 유전자가 더 많이 복제되는 과정, 즉 진화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듯 친족들끼리도 나이, 촌수, 성별 등에 따라 서로에게 보여주는 이타심에 차이가 납니다. 차이가 나는 이유를 저자가 어떻게 설명하는지 강의와 수업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2. Goerge Orwell의 책 1984 속 이야기 중 우리는 주인공 Winston Smith가 읽는 책을 통해 그가 몸담고 있는 Oceania의 작동 원리를 알아보았다. 그 사회의 Dystopia적인 면모는 지금 우리 사회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 그 사회는 사람들을 완벽히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해 그들의 과거 및 기억을 관리한다. 어떤 관리를 통해서 완벽한 통제에 도달하는지 강의와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추천 저널

한국영미어문학회
1229-0580
영미어문학회
1738-8570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Harari, Yuval Noah
Sunday Best: 80 Great Books from a Lifetime of Reviews. :283-286
저자 Pfeiffer, John R.
Utopian Studies. 28(1):214-220
저자 Lessl, Thomas M.
Quarterly Journal of Speech; May85, Vol. 71 Issue 2, p175-187, 13p
저자 Daly, M.
In: Journal of Social and Biological Systems. (Journal of Social and Biological Systems, January 1980, 3(1):77-81)
저자 Cellerier, Guy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 Internationale Zeitschrift für Erziehungswissenschaft / Revue Internationale de l'Education, 1978 Jan 01. 24(4), 527-529.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교양필수에 개설된 대학영어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