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공용어로 사용된다. 특히 국가나 부족 간의 회의에서뿐 아니라 국제적인 상업이나 무역활동, 항공관제, 해양관제, 국제경찰, 국제 구난단체, 국제회의 등에서도 영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과학기술이나 학문의 영역에서도 많은 양의 저술이 영어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고전 학술자료는 원래의 원작 언어보다도 영어로 번역되어 있는 서적 수가 더 많다. 문화적으로도 음악이나 대중문화, 관광, 레저, 스포츠, 컴퓨터 오락이나 비디오 게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문화 활동 영역에 있어서 영어가 공용어로 인정받고 있다. <출처: 세계 언어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고급 영문독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예술,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종류의 영어 텍스트를 통해서 전반적인 영어 지식을 배양하는 동시에 영미 문화권 및 지구촌의 다양한 문화와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다.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영상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5]
수업은 PPT 지문에서 어려운 단어의 뜻을 설명한 후 지문을 해석해 주시고, 문장 구조까지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업에 쓰이는 지문은 PPT에 전부 옮겨져 있고, 수업 전에 미리 PLATO에 올려 주시기 때문에 교재를 반드시 구매할 필요는 없다. 최근 이슈와는 동떨어지긴 하지만 흥미로울 만한 주제의 지문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루하다고 느낀 적은 없었다. 교수님께서 시험에 출제되는 부분을 수업 중에 알려 주시고, 시험 직전에 다시 한번 정리해주신다.
2022-2 [분반:005]
성적에 반영되는 과제는 내주시지 않지만, 매 수업마다 한 슬라이드씩 나눠 지문을 해석하는 발표를 시키신다. 발표자는 전 수업 시간에 지원을 받아 정한다. 해석해야 할 지문의 양이 많거나 난이도가 어렵지 않으며, 틀린 해석을 하더라도 교수님께서 지적하지 않으셔서 부담 없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2022-2 [분반:005]
매 수업마다 그날 수업할 지문의 주제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 인터넷 기사 등을 PPT에 첨부하여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기 전 재생해 주신다. 미리 한국어로 된 영상과 기사로 주제를 접하면 영어로 된 지문을 해석했을 때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었다.
2022-2 [분반:005]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T/F 선택 문제, 4지선다 객관식 문제, 보기에 제시된 단어로 문장을 영작하는 간단한 서술형 문제까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40개 나온다. 시험 시간은 1시간 내외인데, 문제의 양이 매우 많기 때문에 시간을 잘 분배하여 풀어야 한다. 평소 수업 중에 이 부분은 시험에 나온다고 강조해 주신 부분에서만 문제가 출제되었다. 매 수업마다 마지막에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한 퀴즈를 풀이하는데, 그 퀴즈에서 대부분의 시험 문제가 출제되었으므로 시험 전에 퀴즈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교재로 사용되는 책이 다양한 주제의 글들로 구성되어 여러 분야의 영어 표현들을 익히고 독해능력을 키우기에는 좋습니다. 교수님께서 중요하거나 어려운 단어들, 숙어들을 ppt로 만들어서 매 수업시간마다 보여주시고, 이 책의 글들은 대부분 뉴스 기사에서 가져온 것으로 교수님께서 해당 글들에 대한 원문 뉴스 영상 또는 관련된 내용의 영상들을 수업 시작 전에 미리 보여주고 시작해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전체 글 해석 및 요약, 어려웠던 단어를 정리하는 과제를 내주십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단원별로 조를 구성해서 조원들이 파트를 나눠 해석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시험은 서술형보다는 4지선다형, 서답형, 빈칸넣기 등의 유형으로 출제되고, 개인적으로 고등학교 내신 영어시험과 거의 유사하다고 느꼈습니다. 문단을 다 외우면 풀 수 있는 문제들로 대부분의 학생이 고득점을 하기 때문에 A를 받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영어 독해 능력 향상에 도움도 되지만 이를 통해 여러 분야의 주제에 대해 원어로 생각해볼 수 있는 강의입니다. 단순 영어 해석보단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시험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교과서에 나온 내용은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독해하시면서 영어를 영어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연습, 미묘한 유의어, 반의어에 주의해 수업을 수강하신다면 더욱 재미있고 유익하며, 성적도 잘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교수님께서 다양한 영어 표현들을 가르쳐주시고 표현과 관련된 영상이나 책, 영화 등을 추천해주셔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용하시는 교재들의 주제도 재미있어서 흥미를 가지고 공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