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표현연습(I)

영어표현연습(I)

콜로케이션(collocation)은 ‘함께’라는 뜻을 지닌 ‘co’와 ‘위치’라는 의미의 ‘location’의 합성어로 함께 위치하는 2개 이상의 단어들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연어(連語) 혹은 짝꿍단어라고도 불린다. 콜로케이션이 중요해진 이유는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에 있다. 원어민이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의 조합을 배우는 것이 바로 콜로케이션이기 때문이다.

‘목욕하다’는 take a bath이지만 ‘숙제를 하다’는 do homework이다. 똑같이 ‘하다’라고 해석하지만, 영어에서는 다른 동사를 사용한다. 이렇게 단어마다 의미마다 잘 어울리는 말의 조합이 있다. 물론 do a bath나 have homework라고 말해도 어느 정도 의미는 통한다. 단지 원어민이 듣기에 어색한 콩글리쉬로 들릴 뿐이다. 원어민이 아닌 이상 콜로케이션은 학습을 통해 익혀야 한다. 어느 정도 어휘와 문법이 다져진 후 콜로케이션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다양한 글 읽기를 통해 콜로케이션을 적용해 보는 것이 이상적이다. <출처: 스포츠조선>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영어표현연습(I)’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자연스러운 연어(collocation) 표현들을 익히고 실제로 영어를 구사할 때 유창하고 세련된 현지 영어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2]

강의는 주로 교수님이 PPT를 이용해 영어표현과 관련된 개념을 설명해주시고 학습지를 통해 학습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강의가 좀 진행되면 조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대표적으로 자기소개를 영작하고 발표하는 활동이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영작한 문단을 주고 조별로 문단을 고쳐보고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강의 교재는 교수님께서 PPT로 띄워주시거나 매번 활동할 때마다 따로 프린트해서 나눠주신다.

2022-2 [분반:002]

과제는 크게 발표와 공인어학시험 응시로 이루어져 있다. 발표는 수업 시간에 연관된 주제를 바탕으로 PPT를 만들어 10분 정도 발표하는 것인데, 한글 또는 영어로 하면 된다. 다만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이 수강하는 경우가 많아서 영어로 발표하는 빈도가 높은 편이다. 공인어학시험은 인터넷에서 응시하는 모의 토익을 응시해도 상관없으며, 보통 1년 전에 응시한 성적까지 인정해주신다. 성적과 관계없이 응시만 하면 점수를 주시며 기말고사를 칠 때 같이 제출한다.

2022-2 [분반:002]

이 강의는 원어민과 비슷한 collocation과 표현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히 단어의 뜻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단어의 쓰임새와 적절한 활용을 암기할 필요가 있다. 다른 교양수업에 비해서는 암기량이 조금 많은 편이다. 하지만 영어를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이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과목 특성상 영어를 잘하는 학우들이 많이 수강한다. 시험을 준비할 때 강의에서 배운 모든 단어를 듣기만 해도 바로 철자를 틀리지 않고 쓸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해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2022-2 [분반:002]

중간고사는 6주차까지 배운 영어표현이 객관식, 양자택일, 주관식으로 출제되었다. 총 26문제였으며 난이도는 매우 무난했다. 문제 유형은 시험치기 전에 미리 공지해주신다. 듣기 문제도 있는데 수업 시간에 PPT와 교재에서 나오는 문장과 표현을 출제하기 때문에 전혀 부담 없는 수준이다. 기말고사는 변별력을 주기 위해 35문항 중 30문항이 주관식으로 출제되었고, 좀 어려운 시험이었다. 문장을 직접 영작하거나 틀린 단어를 옳은 단어로 고쳐 쓰는 형식의 문제는 출제하지 않는다고 하셨다.

2024-2 [분반:002]

강의는 75분 수업이 주 2회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이 제작하신 PPT로 공부 후 English collocations in use 교재를 함께 공부하고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nglish in use의 pdf 파일은 교수님이 플라토에 공유해주시기 때문에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같은 큰 화면을 가진 기기로 보거나 프린트해야 한다.

또한, coca라는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시고 학생들에게도 이용방법을 알려주시고 자주 이용하도록 한다. coca는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빈도수 순으로 collocation을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강의 진행 방향이나 이전 시험 문제 예시를 학기 초에 플라토에 올려주시고 세세한 설명을 해주신다.

2024-2 [분반:002]

강의는 한국어와 영어의 언어적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배우며 한국어적 사고가 영어표현에서 만들어내는 오류를 깨달을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영어는 명사 위주의 언어이기 때문에 ‘발전하다’라고 말할 때, improve보다는 make improvement라고 말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크게 phrasal verb, collocation, idiom 3가지 에대해서 배우게 되는데 collocation은 자주 함께 사용하는 단어에 대해서 학습한다.
예를 들어 make동사는 arrangement, decision 등이 명사에 사용되고 do는 damage, exercise, harm 과 같은 명사와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idiom에서는 관용어구에 대해서 배운다.

2022-2 [분반:002]

<과제정보>

따로 과제는 없지만 영어 idiom 3개를 조사해서 발표해야 한다. 점수 비중이 높지 않고  교수님께서도 부담 가지지 말고 가볍게 만들어 오라고 말씀하신다.
실제로 성적에 영향이 가지 않는 것 같다. 형식과 들어가야하는 내용, 예시를 모두 보여주시고 5분정도 걸리는 짧은 발표이기 때문에 부담되는 과제는 아니다.

2022-2 [분반:002]

시험 문제는 45문제 내외로 나오고 객관식 약 10문제 나머지는 전부 단답형으로 출제된다. 수업 중에 시험에 나온 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모두 출제되므로 수업 내용에 집중해야 한다. 문제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시제나 인칭이 맞지 않다면 오답 처리되므로 주의해야한다.

중간고사는는 Daily Routines with Phrasal Verbs 유튜브 영상에서 10문제정도 출제가 되었다. 해당 영상에 나오는 표현을 꼼꼼히 외우는 것을 추천한다.

 

<중간>

  1. 다음 빈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단어는?

You must __ attention to teacher.

I was trying to ___ her a compliment.

  1. 빈칸 채우기

I wanted the sweater in the large size but they only had ___

3. In the south the farmers (grow/raise) crops.

4. It’s hard for me to _____ there. 빈칸에 들어가는 두 단어의 뜻은 to continue and not give up입니다.

5.I ______ everyday morning. 빈칸의 들어가는 단어의 듯은 exercise입니다. 답: work out

<기말>

빈칸 채우기

  1. I have always tried to __________ and not to think of myself.
  2.  Triope is sprawing city with _______ all day.

3.Doradella Street has a lot of ________ and rather pricey.

4.Here it’s a ____ landscape with rocky mountains in the distance.

5.Claudia ___ so _________ her book that she didin’t haer me.

6.Many people find article about the private lives of film stars _______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영어표현연습(I)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30일 5:36 오후

추천 영상에서 ‘논리적 영어 글쓰기(케이묵 강좌)’, 원어민이 많이 사용하는 영어표현 100문장(유튜브)등의 영상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나,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확산된 온라인 공개강좌 속의 유용한 영상에 접근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부산대학교 도서관 해커스’ ‘경기도 평생학습 포털’ ‘부산대학교 언어교육원’ ‘EBS English’ 사이트를 통해 회화강좌와 해커스 강좌 등 다양한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 영어 강의를 부산대도서관 연결로 무료이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