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양장본 HardCover) 작가 짐 콜린스 출판 김영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보통 책들은 기업이 성공한 비결이 뭔지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는 그 책을 보며 본받을 점을 깨닫곤한다. 하지만 이 책은 기업의 성공보다는 실패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로움 생겼던 것 같다. 저자인 짐 콜린스는 기업이 몰락하는 과정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성공으로부터 자만심이 생기는 단계, 원칙 없이 더 많은 욕심을 내는 단계, 위험과 위기가능성을 부정하는 단계, 구원을 찾아 해매는 단계, 유명무실해지거나 생명이 끝나는 단계로 나눈다.

    모토로라를 예시로 들며 기업의 실패를 설명한다. 모토로라는 휴대전화를 처음으로 개발했지만 1990년대부터 디지털시대로 급변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않고 아날로그 기술만 고집하다 실패했다고 한다. 모토로라는 내 기억속 남아있는 회사라서 더욱 안타까웠다. 기업 몰락의 5단계를 보며 참 기본적인 것이지만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 위기를 초래하는 것은 사람이든 기업이든 똑같구나 느꼈다.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 기업의 실패 요인으로 꼽는 것들은 굉장히 기본적다. 그리고 처음에 성공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그 성공을 유지하고 지켜나가는게 더 힘든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3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실현시켜주는 책이네요. 책의 관점처럼 성공하기 위해 다른 실패사례를 연구하고 그러한 길을 답습하지 않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참 많은 것 같네요. 젊어서하는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데 지금의 삶에 안주하지않고 도전하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 기업의 성공이 아닌 실패를 다루고 있는 것이 흥미롭네요. 성공을 유지하고 지켜나가는 것이 더 힘들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특히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더 필요한 책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