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년이 온다 작가 한강 출판 창비 castle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5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8명)
    이 소설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의 분량은 그리 많지 않다. 하루 이틀을 읽으면 다 읽을 수 있는 정도의 두께의 책이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을 그렇게 빨리, 쉽게 읽어 나갈 수 없었다. 읽다 멈추기를 반복했고 며칠을 걸쳐 겨우 읽어냈다. 부끄럽지만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세히 들여다본 기억이 거의 없다. 학교에서 역사 시간에 배운 것, 그저 민주화를 위해 많은 사람이 희생당했고 군인들이 무자비하게 사람들을 죽였다는 것만 생각하며 살았다. 책을 읽으면서 그들이 어떤 마음이었는지, 어떻게 피를 흘렸는지, 어떤 고문을 당했는지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함께 슬퍼하고 분노하며 읽어 내려갔다. 책을 다 읽은 후 다른 사람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역사를 모두가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한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평화롭고 민주적이다. 이를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된다. 이제부터 맞게 되는 5월 18일은 좀 더 다르게 다가올 것 같다. 민주화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진심으로 기리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5.18을 다룬 많은 창작물이 있지만 책으로 읽어보진 않아서 한강 작가가 어떻게 표현했을지 궁금하네요
    • 저는 어릴 적 영화 를 보고 5.18에 대해 처음으로 진지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EBS 다큐멘터리나 5.18을 다룬 소설을 보며 그들이 싸울 때 지키고자 했던 것, 그 당시의 상황들을 떠올려 보고는 했는데 그럴 때면 그분들께 참 감사한 마음이 들고는 합니다. 이 책은 제목만 많이 들어보고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는데 시간이 나면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