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작가 Stern, Robin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가스라이팅’.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어 아마 많은 이가 들어본 단어일 것이라 생각한다.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심리학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은 사회적 강자가 사회적으로 취약한 약자에게 가해자가 될 수 있고, 우리 사회에서는 연인관계에서 많이 드러나는 것 같다.

    심리학 용어, 가스라이팅, 심리 조작, 이런 것과 연관 지으면 거창하고 어렵고 나와는 먼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 가스라이팅은 아주 사소하다. 왜 옷을 그렇게 유치하게 입냐는 어머니의 한 마디,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지 말라는 남자친구의 한 마디, 왜 이렇게 예민하게 구냐는 상사의 한 마디 모두가 가스라이팅이 될 수 있다. 내가 내 의지로 선택한 행위에 대한 다른 이의 별 것 아닌 참견이 나를 흔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도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가스라이팅이란 연인관계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살아오며 들은 수많은 말들이 내 삶을 흔들어놨다는 것을 깨달았다. 엄마가 내 행동을 통제하려고 했던 것, 교수님이 끊임없이 내 미래를 비하했던 것.

    그 사람의 한 마디가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 같은데 왜 반박하지 못 했지? 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타인이 우리를 조종하도록 두지 말자. 타인이 들고 있는 가스등을 꺼버리자.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제목에서부터 강렬한 비판의 목적이 전해져오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해보았으나 그 뜻을 보니 이미 살면서 여러번 경험해본 것 같네요. 결국 요즘 사회에서 사라지고 있는 배려심이 이러한 단어를 만든 원인이 아닌 가 싶습니다.
      더보기
    • 최근 들어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렸는데, 그 뜻을 알고 나니 이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이전부터 많이 사용되었던 것들이 부각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에 관해 더 알고 싶었는데 좋은 책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서평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