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떻게 살 것인가 작가 유시민 출판 생각의길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1명)
    매번 고민하는 주제일 것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사람이라면 대개 비슷한 욕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기, 돈 많이 벌기, 명예 쌓기 그리고 기타 등등의 목표들이 있을 것이고, 어떻게 이를까 하는 것을 고민할 것이다.

    저자는, 젊은 사람들이 대개 목표에 탐닉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지적했다. 20대 때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지 않고 그저 불나방처럼 욕구를 따라다닌다는 것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다보면 일처럼 느껴지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고, 그러면 부와 명예는 당연히 따라올 것이라고 한다.

    대학생인 나는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했다.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기 보다는 어떻게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기만 했다. 그러면서 마음 한 구석에는 공허함이 가득했다. 과연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난 말인데,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는 젊음을 젊은이에게 주기에는 너무 아깝다고 했다. 아마 저자의 생각과 비슷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이 많은 젊은이들이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더보기
    좋아요 3
    댓글 2
    • 3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20대가 목표 없이 욕구를 따라다닌다는 말에 일정 부분 공감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방황\'을 통해 창의적인 목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삶을 살아갈 것인지는 죽기전까지 고민해야할 커다란 문제이니,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어지는 책이네요.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확실히 고등학교 수능 전까지는 그저 좋은 성적, 자기가 하고 싶은 것만 하다가 그 뒤로는 어떤 일을 해야, 어떻게 해야 될까를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어떤 일을 결정해도 마음 한 구석 어딘가의 불안은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어떻게 생각할지도 궁금하네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