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개츠비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 출판 민음사 레드애플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5명)
    하루키의 작품중 <상실의 시대>에 나오는 인물 중 한명은 주인공에게 '<위대한 개츠비>를 세번 읽은 사람은 나와 친구가 될 수 있지'라고 말했다. 이게 무슨 뜻일까 영화와 책을 읽고도 감이 잡히진 않지만 하루키가 그의 작품인 <노르웨이의 숲>에서도 언급한 것으로 보아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그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위대한 개츠비라는 말을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하곤 한다. 허나 그 대부분의 이용방식에는 물질적인 의미가 많이 담겨있다. 나 또한 영화와 책을 읽기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는데, 아마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따로 책을 읽어보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기도 하다.
    마찬가지로 개츠비라는 인물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나였지만 ,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를 보고나서 관심이 생겨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영화에서나 책에서나 내가 느꼈던 개츠비는 위대하다고 할만 하였다.
    영화나 책을 들여다 본 사람이든 아닌 사람이든, 위대한 이라는 수식어에 대해 사람들의 생각이 갈리곤 하는데, 나에게는 비꼬거나 반어적 해석이 아닌 말 그대로 와닿았던 것 같다.
    개츠비는 자신의 신념에 대해서 뜻을 굽히지 않고 몸소 실천하는 남자다. 그런데 그 정도가 너무 순수하고 바보같아보일 정도로 흔들림이 없다.
    매일 파티를 열 정도로 부자이고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서 위대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믿는 것에 대해 한치의 흔들림 없이 밀고가는 모습을 보고 이정도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그 대상이 바로 데이지에 대한 사랑이라 더욱 그랬었던 것 같다.
    최근까지도 방송에 나와서 위대한x츠비라며 본인이 스스로 의도한 것이든 아니든 개츠비에 자신을 대입하던 모 연예인이 있었는데,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기 전부터 그렇게 언급하던 모습이 너무 가벼운 이미지로 개츠비를 소모하는 것처럼 느껴져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었는데, 둘 다 말로가 좋지 않다는 점에선 개츠비를 따라간 것 같기도 하다.

    과거에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수십,수백년간 인용되어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개츠비가 있겠지만 나에게는 우직하고 일관된 모습의 개츠비만이 와닿을 것 같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모 연예인이 개츠비를 소비했던 방식에 있어서 저 역시도 알 수 없는 묘한 기분이 들었었는데, 후기를 읽으니 제가 왜 그런 기분을 느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아요 ㅎㅎ 저는 책만 읽었었는데 영화도 꼭 한 번 보고싶네요. 좋은 후기 감사드립니다
    • 개츠비의 핵심이 사치와 부에 있지 않다는 사용자님의 의견에 저도 동의합니다.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는 우리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바보스러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보스럽고 불완전하기에 인간이고, 그래서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그 마음이 개츠비를 정의하기에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