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의 지도 작가 Nisbett, Richard E 출판 김영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3명)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동·서양의 사고 방식 차이가 각각의 문화, 사회, 심리, 역사, 종교, 철학 등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을 펼친다. 또 이를 다양한 사회과학적 실험과 관찰을 통해 입증해 나간다.

    내용에 따르면 서양인은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 자유와 개성, 세상의 원리에 대한 호기심을 중시하고 자존감을 추구하며 개별 요소에 집중하고, 추상적 사고를 중시한다. 반면, 동양인은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사회적이고 상호의존적인 존재로서의 개인을 추구하며, 논쟁을 회피한다. 또 배경 및 전체 맥락을 중시하고, 모든 요소들이 연결되어있다고 생각하며, 실용적 사고를 중시한다.

    이를 종합하면 서양인은 분석적이고, 동양인은 종합적이라는 결론이 나오는데, 이를 막연히 받아들이기보다는 서로 간의 장점들을 알고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는 책 말미에 동양인과 서양인이 서로 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고 습관들을 각각 제시함으로써 이 과정을 원활하게 한다.

    그 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서양 문화와 동양문화의 유의미한 차이들을 알아보는 과정 속에서 절대적으로 좋은 문화는 없으며 사고와 수용이 우리의 행동에까지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또 각 주제 분야별로 그리스와 중국부터 아리스토텔레스와 공자까지의 동서양의 사고 체계를 파악하면서 인간의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가 한층 깊어졌다. 결국 인문학과 사회과학 전반을 꿰뚫는 책인 것 같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3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저도 전에 읽었던 책인데 정말로 동양과 서양의 기본적인 사고의 차이점을 잘 설명해준 책인거 같아요. 뿐만 아니라 사고의 차이가 문화의 차이가 되고 글쓴이분 말씀처럼 서로간의 장점을 받아들여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배울 수 있는 점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리뷰 감사합니다!
      더보기
    • 최근에 굉장히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책인데, 리뷰를 보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크게 드네요. 읽을 책 목록에 있긴 했는데 미루고 있었지만 이번 달 내로 읽어봐야겠습니다.
    • 동서양의 사고 방식 차이를 간단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책으로 생각했습니다. 갖가지 실험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증명하고 있으니 저자의 말에 신뢰성이 충분히 실려, 믿음직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구요. 다만 동서양의 개념이 한정적이라는 것의 한계점이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