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비교 연구 : 현대자동차(現代自動車)와 지리자동차(吉利自動車)를 중심으로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중국
Language
Korean
Abstract
세계 자동차산업은 100년의 발전을 거쳐 새로운 시장의 요구로 1990년에 이르러 더욱 성숙된 발전단계에 돌입했다. 현재 한국 자동차산업은 내수와 수출을 통해 고속성장 하고 있다. 이는 한국자동차산업이 지속적인 기술투자와 연구개발에 집중한 결과이다.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넓은 시장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생산 규모 또한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중국의 자동차 기초산업도 점점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방대하다.중국 자동차시장은 중요한 전략시장으로서 세계 자동차산업의 경쟁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선진국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갈수록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있다. 그리고 국제 자동차산업에서 전략적 중심으로서 중국은 더 많은 해외 선진 자동차산업의 자본 및 인재 그리고 선진기술을 더욱 흡수하고 있다.정부의 정책은 한 국가의 발전 특히 발전 초기단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정부는 중국 자동차산업의 잠재능력을 보다 빨리 실현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실행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으로 중국 자동차산업 생산력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며 거대화되었다.현재 중국의 자동차 산업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다. 그러나 생산력 측면의 국제적 경쟁력은 확보되었으나, 아직까지는 국외 자동차 브랜드의 중국내 조립 형태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제화 시장화에서 현재의 중국자동차산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적소유권 확보하며 자체 자동차 브랜드를 육성할 수 있는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특히 지금까지 선진국의 자본과 기술에 의존하여 자동차산업을 발전시켜왔던 중국이 기술 자립을 통해 독자적인 발전기반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느냐의 과제는 최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핵심사안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 디자인, 마케팅 능력 등이 아직 미흡한 중국 자동차산업이 당분간 외국 업체와의 협력에 바탕을 둔 발전은 전략적으로 추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중국 자동차산업은 2010년 이후 자립성장기반을 확충해 나가기까지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국제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향후 중국은 자주적 창의적 산업주도형 발전노선을 견지해야 한다. 정부는 이에 상응하는 정책을 펼쳐야 하며 자동차 생산기업을 지원하고 제품구조를 조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연구 개발 능력과 기술 혁신 성과를 높여 적극적이고 자주적으로 지적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를 육성시켜야 한다. 나아가 자체적인 자동차 산업을 수립하여 국민경제에 있어서 중추 산업이 되게 하여야 한다.한국의 자동차산업이 선진국 업체들의 경쟁 위협에 굴하지 않고 독자적인 성장기반을 확충한 경험과 지식은 중국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할 수 있다.본 논문은 현대자동차와 지리자동차의 분석을 통하여 한·중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한·중 자동차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한·중 양국 자동차산업간 SWOT분석을 통하여 한·중 자동차산업 경쟁력비교 방안을 도출하고 이어서 양국 간 자동차산업의 미래발전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