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별안내

2016년 11월 1일부로 도서관 이용 예치금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2026년 10월 31일까지 예치금 환불 청구가 없을 때에는 「정부보관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고에 귀속합니다.
대상자(효원회원 및 휴학생 이용신청자)분들께서는 예치금 반환을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치금 반환 상세안내 바로가기

대출 책수 및 기간
  • 1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학부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 북큐레이션, 북토크, 책 읽는 대학 등 각종 독서진흥 프로그램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3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대학원생 및 수료후연구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이용교육,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 표절예방, 논문작성가이드
수료후연구생 신청방법
  • 수료생은 수료후연구생으로 등록해야 도서관 이용 가능
  • 수료후연구생 등록은 해당 대학행정실로 문의
대출 책수 및 기간
  • 60책 이내, 책당 9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교수 및 강사 맞춤 서비스
  • 수업교재정보(강의 담당교수 입력가능),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6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휴직교직원 도서관 이용신청
  • 휴직교직원이 도서관 이용을 원하는 경우 아래의 이용신청서 작성 후 제출
    file_download휴직교직원 도서관 이용신청서
  • 장전캠퍼스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양산캠퍼스 : 의생명과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8137
    밀양캠퍼스 : 나노생명과학도서관 3층 데스크 ☎ 055-350-5211
대출 책수 및 기간
  • 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휴학생(학부, 대학원)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휴학생 도서관 신청안내
  • 휴학생도서관이용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장전캠퍼스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양산캠퍼스 : 의생명과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8137
    밀양캠퍼스 : 나노생명과학도서관 3층 데스크 ☎ 055-350-5211
유의사항
  • 이용기간 : 이용 신청일로부터 휴학 종료일까지(학기별로 재신청해야 함)
  • 신청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00 ~ 17:30)
  • 각종 서비스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신청서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 학술 DB 등 전자자료 이용 불가. 단, 대출 가능한 이용자의 경우 전자책 이용가능
대출 권수 및 기간
구분 우대회원 효원회원 일반회원 출입회원
대상 도서기증자, 대학발전기금출연자,
도서기금출연자, 퇴직 직원
부산대학교
졸업생 및 수료생
일반인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가입가능)
자격 대학발전기금(1천만원 이상) 퇴직 교직원
(본교 5년 이상 재직 후 정년(명예) 퇴직)
※ 퇴직증명서 제출
연회비 (5만원) 연회비 (10만원) 연회비 (1만원)
도서대출 5책 30일 5책 10일 5책 10일 불가 (관내열람 가능)
※ 학술 DB, 전자저널 이용 및 희망도서 신청 불가 ※
유효기간 평생 10년 1년 1년 1년
열람실 전 열람실 이용 가능(미리내열람실 제외) 전 열람실 이용 가능
(미리내열람실 제외)
새벽벌도서관 제1열람실만 이용 가능 전 열람실 이용가능
(미리내열람실 제외)
스터디룸 이용불가 이용가능 이용불가 이용가능
Wi-Fi 여부 X O X O
  • 우대회원 및 일반회원은 Wi-Fi 이용불가
    ※ 효원회원과 출입회원은 정보화본부 홈페이지( http://itc.pusan.ac.kr )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안내 > 신청서비스 > 무선인터넷신청(졸업생) ] 에서 신청 후 이용 가능
신청방법

1. 도서관회원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신분증 지참)

  • 신분증 제시 및 도서관 회원제 신청서 작성 (앞면, 뒷면)
  • 연회비 입금영수증 제출 (본인명의, 수취계좌 및 금액 명시)
  • 신청장소: 중앙도서관 1층 회원등록 데스크 (☎ 051-510-1308)
  • 신청시간: 월요일~금요일 (09:00~17:30)

2. 연회비납부(본인 명의 입금)

  • 각 회원별 지정계좌 확인 후 무통장입금 또는 계좌이체로 납부
    ※ 중앙도서관 앞 농협 ATM기 비치

3. 회원증 발급

  • 2022.09.01.부터 모바일 이용증으로 발급
  • 신청 다음 날부터 모바일 이용증 사용 가능

4. 모바일 회원증 다운방법
안드로이드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IOS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자료배달

신청 전 도서관에 장애인 등록 필요(☎ 051-510-1800)

자료배달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1.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대출하려는 자료의 소장정보 확인
    (소장자료 검색 > 자료명 클릭 > 소장정보 > 도서상태 > 대출가능)
  3. 소장정보의 ‘서비스’에 있는 [배]버튼 버튼 클릭 후 대출자료배달서비스 신청
  4. 자료배달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신청 시 1회에 10권 이내로 신청
  • 대출 중인 도서, 대출이 불가능한 도서는 신청 불가
  • [My 메뉴 > 정보 변경]에서 연락처, 이메일 반드시 입력
  • 09:00 이전 신청 자료는 당일 접수, 09:00 이후 신청 자료는 다음날 접수
  • 접수 후 대출까지의 소요시간은 1일
  • 배달시간 : 월 ~ 금요일 10:00 ~ 12:00 (1일 1회)
    ※ 우천 시 자료훼손 방지를 위해 배달 불가
  • 반납은 해당 도서관으로 직접 반납
자료배달 신청내역 확인

신청/내역 확인하기

자료 수령
  • 자료 수령 절차
    1. 신청자에게 사전에 연락하여 수령 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
    2. 자료 수령 시 ‘자료배달수령증’에 날인, 서명
      ※ 반드시 본인이 수령
편의시설 이용
  • 시각장애인를 위한 ‘와이드 뷰 스탠드’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지체장애인를 위한 ‘휠체어’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장애인용 화장실
    ※ 위치 : 중앙 및 새벽벌도서관 1층
  • 높낮이 조절 책상 (2좌석)
    ※ 위치 : 중앙도서관 2층
기타 서비스
  • 자료이용을 위한 도우미서비스
    ※ 위치 : 각 도서관 1층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