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대학 평생교육참여자의 진로의사결정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 중심으로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Adult Learners' Academic Self-efficacy, Participative Motivation, Educational Service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in Credit Accreditation Courses of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Center in Chin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Chinese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Center
Academic Self-efficacy
Participative Motivation
Educational Service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Making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진로의사결정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배경 특성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인식 차이; 둘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교육서비스 만족도 및 진로의사결정의 구조관계; 셋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의사결정의 관계에서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이다. 이를 검증하고자 중국 산동성 제남시, 청도시에 있는 S대학, Q대학의 부설기관 평생교육원의 학력인정 참여자 5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배경특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다. 둘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교육서비스 만족도 및 진로의사결정의 구조적 관계가 있다. 셋째,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참여자의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의사결정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