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에서의 K-Pop 아이돌 팬덤경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n economy of K-Pop idol in Chin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K-Pop
아이돌
팬덤경제
Language
Korean
Abstract
한류는 중국 언론이 처음 제안 및 사용한 단어이다. 이후 한국 언론 및 학계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고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에 의해 널리 퍼졌다. 중국은 1987년 개혁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어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 특히 미디어의 급속한 증가와 전자정 보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었다. 그러나 중국에서 오락 대중문화 콘텐츠가 경제 증가속도보다 느리고 서양의 대중문화와 무척 다르기 때문에 한류문화가 중국사람들에게 보급되었다. 그러면서 한국 아이돌의 중국 활동이 활발해져, 한국의 팬덤문화가 중국에도 흘러들어왔다. 팬덤문화는 중국의 10대 20대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가져다주었을 뿐 아니라 그들의 소비관념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터넷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아이돌 팬덤문화도 다양해졌다. 사실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팬으로서의 정체성은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지배적인 방식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인터넷 웹사이트, 커뮤니티, 소셜미디어 따위의 공간에서 무엇인가, 누군가의 팬이거나 팬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팬덤경제라는 새로운 어휘도 생겨났다. 팬덤경제란 팬의 감정을 상업적 기반으로 이용하여 팬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상업적 가치와 수익을 내 는 것을 말한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위해 정신적, 심리적으로 몰입할 뿐만 아니라 금전적으로 많은 투자를 한다. 일반적으로 팬들은 소비를 통해 아이돌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팬들의 이러한 감정적 소비가 점차 확대되면서 경제의 한 연결고리를 이루었다. 이처럼 팬덤경제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지위를 점차 확립해가고 있다. 한중 양국의 긴밀한 문화 교류와 더불어 한국의 아이돌 팬덤문화는점차 중국에 침투하였다. 중국의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던 1990년대 초 반, 젊은이들은 뮤직비디오와 예능을 보고, 해적판 음반을 구입하고, 잡 지 기사를 통해 한국 아이돌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처럼 정보가 비대칭적이었던 90년대에, 한류는 특유의 강한 매력으로 중국에서 크게 확산됐다. . 뒤이어 2000년에서 2009년 사이 한국에서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데뷔하였고, 이 시기 아이돌들은 중국 팬덤 및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인터넷 보급과 중국인 멤버의 한국 아이돌 그룹 영입 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이로 인해 팬덤문화는 중국에서 크게 발전하였으며, 엔터테인먼트 시장 또한 팬덤경제의 강대한 가능성을 보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후 2010년 2013년 사이 새로운 한국 아이돌들이 대거 등장했다. 중국의 한국팬들이 많아지면서 엔터테인먼트 관련 업계가 팬덤경제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다양한 업계들이 한국 아이돌 팬덤경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2014년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국에는 수도 없이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중국 한한령의 영향으로 중국 활동을 할 수 없었 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새로운 팬덤경제 모형이 생겨났다. 팬덤문화가 점차 발전하면서 팬의 위상 또한 변화하였으며, 그와 동시에 팬덤경제도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발전의 전반에 걸쳐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이 뒷받침되었다. 이는 팬덤경제 탄생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젊은이들의 소비관념이 변 화 하였으며 특히 문화소비의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팬덤 경제의 시장 규모는 굉장히 크며, 중국의 다양한 업계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에서의 한류와 K-Pop 아이돌 발전과정과 K-Pop 아이돌의 팬덤경제를 탐색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 서론에 이어, Ⅱ장에서 팬덤과 팬덤경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중국에서의 한류와 K-Pop 아이돌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한류와 K-Pop 아이돌의 흐름을 분석한다. Ⅳ장에서는 중국에서 K-Pop 아이돌의 팬덤경제를 살펴볼 것이고 사례를 통하여 분석한다. V장에서는 분석결과를 요약하고 결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