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Level on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스마트폰 중독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성별, 학교에 따라 알아보고,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성별, 학교에 따른 학교생활적응(학교공부, 학교친구. 학교교사, 학교생활)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라남도 M시에 위치한 2개의 남, 여 중학교와 2개의 남, 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600명(남학생 300명, 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600부가 배부되었으나 이 중 누락된 문항이나 불성실한 응답,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은 학생의 설문지 40부를 제외한 총 560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의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검정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성별, 학교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 Duncan의 중다범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군으로 나누어 설정하고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에서는 여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학교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둘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성별, 학교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은 학교공부, 학교친구, 학교교사, 학교생활에서 모두 유의하게 나와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학교공부가 힘들고 학교친구와의 관계가 어려우며 학교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학교생활에 적극적이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나타낸다.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서는 학교친구와 학교생활에서만 유의하게 나와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학교친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학교생활을 잘하고 있었다. 학교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은 학교교사 영역에서만 유의하게 나와 중학생이 고등학생에 비해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스마트폰 중독수준, 성별, 학교의 상호작용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서는 먼저 중독수준과 성별의 상호작용은 학교공부와 학교친구, 학교생활에서 유의미하게 나왔다.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스마트폰 중독수준이 더 높을수록 학교공부를 어려워하고 학교친구와의 관계가 어려우며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느꼈으나, 여학생은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영향을 남학생에 비해 덜 받았다. 중독수준과 학교의 상호작용은 학교친구와 학교생활에서만 유의하였다. 고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이 중독수준에 따라 학교친구 요인에서는 더 많은 영향을 받아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친구와의 관계를 어려워하였으나, 학교생활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중독수준이 높아질수록 학교규칙, 학교생활 등의 학교적응 면에서 어려워하였고, 오히려 중학생은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덜 받았다.
The main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smartphone addiction level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and school adjustment(academic achievement,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school life) based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gender, and grade. The subjects were 560(279 male, 281 female) students in 1st grade middle schools and 2nd grade high schools at M city in Jeonnam province. They completed Smartphone Addiction Questionnaire, and 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 Statistical analyses of data were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2 test, and three-way ANOVA. Cronbach's alpha was computed for the reliability of the scales. SPSSWIN 21.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emale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was higher than male students’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martphone addicti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Second, smartphone addiction had negative effects on school adjustment. Gender had significant effects on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while grade had significant effects on teacher relationship. Interaction effect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gender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whereas interaction effect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grade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