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페이스북 이용자의 뉴스 선택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정치 성향과 사회적 지지의 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acebook Users' News Selection: Focused on the Effect of Political predisposition and Social endorsement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선택적 노출
사회적 지지
정치 성향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소셜미디어 내의 정보 이용 패턴의 변화 속에서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뉴스 선택에 대한 결정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페이스북과 유사한 환경에서 개인의 정치 성향과 유사한 정보를 선별하는 선택적 노출과 타 이용자의 추천인 사회적 지지(페이스북 ‘좋아요’)가 뉴스 선택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소셜미디어 이용에 따라 뉴스 관여도가 달라지는지 연구했다. 이 연구에서는 2 (정치 성향: 보수적/진보적) X 2 (사회적 지지: 높음/낮음)의 실험 디자인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뉴스 출처의 정치 성향이 제시된 조건에 노출된 피험자는 자신의 정치 성향과 비슷한 출처의 뉴스를 선호하였고, 그 경향은 경성뉴스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좋아요’의 수로 대표되는 사회적 지지가 제시된 조건에 노출된 피험자는 사회적 지지가 높은 뉴스를 선호하였고, 그 경향은 연성뉴스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두 조건이 동시에 노출된 피험자는 경성뉴스에서 기존의 정치 성향과 유사한 뉴스를, 연성뉴스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높은 뉴스를 선호하였다. 즉, 뉴스의 성격에 따라 정치 성향에 따른 선택적 노출과 타 이용자의 사회적 지지의 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이 밝혀졌다. 추가적으로 피험자의 SNS 이용량, 사회적 지지 신뢰 정도, SNS 이용목적, SNS 친구집단의 특성이 사회적 지지가 제시된 뉴스 관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