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공과대학 원격강의 운영현황 및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한 개선방안 탐색 -COVID19 대응 원격강의 운영 중심으로- / Exploring Way of Improvement based on the Survey about the Status of Operation and Students’ Perceptions for Distance Lectures in Colleges of Engineering -Based on the Operation in response to COVID19-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원격강의
원격강의 운영요인
학습만족도
만족도 요인
요구도 요인
공과대학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COVID19 대응으로 진행된 수도권 소재 대형 종합대학의 공과대학 원격강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원격강의 운영요인에 따른 만족도와 요구도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원격강의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탐색에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용인시 소재 D 대학교의 2020학년도 2학기 원격 강의를 수강한 공과대학 재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 으며, 설문 조사를 통해 응답자 배경에 따른 분포 현황과 원격강의 운영 현황 및 전반적/운영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하였다.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은 대부분 혼자 집에서 노트북과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이러닝 캠퍼스를 통해 강의 동영상 시청과 과제 등의 학습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 수업에서는 필기 및강의내용 요약 등을 진행하였으며, 실험·실습수업에서는 학습 내용 정리및 발표를 주로 진행하였다. 상호작용 방식은 주로 이메일과 이러닝 캠퍼 스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시험과 과제를 병행한 방식의 평가가 이루어졌 다. 둘째, 공과대학에서 2020년도 2학기에 진행한 원격강의 전반적 만족도 결과는 3.35점으로 나타나 응답자들은 보통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원격강의 운영요인별 만족도는 학습자 요인인 학습자 자발적 참여도가 4.01 점으로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으며, 시스템 요인에서는 학습안내 및 진행과 조교의 수업 지원이 각각 3.65점, 3.82점으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수준 으로 나타났다. 교수자 요인에서는 상호작용과 학습 참여 유도 모두 3.52 점으로 평균 이상으로 확인되었다. 콘텐츠 요인에서는 학습 목표 인식수 준(3.78점), 학습 목표 달성 인식수준(3.63점), 학습주제 및 학습자료(3.72 점)가 전반적 만족도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과제 분량(3.27 점), 과제 난이도(3.21점), 평가방식(3.33점) 부분에서는 평균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학습자의 원격강의 요구도 요인에서는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 지원, 수업 참여 유도, 과제 부담완화, 의사소통 활성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과대학의 원격강의 개선방안 탐색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 실재감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운영방식 설계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 및 소통 플랫 폼의 마련이 필요하며, 강의 품질 개선을 위한 교수자와 대학의 적극적 지원을 통해 학습 보조 인력의 충원 및 관리체계의 구축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