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지방교육행정직공무원의 학교시설유지관리업무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 충청북도교육청 공립학교 행정실장을 중심으로 /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the Maintenance Work of School Facilities for LEAs(Local Education Agencies) Administrative Officer : Centered on chief of administration of public school at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학교시설 유지관리
중요도
수행도
Language
Korean
Abstract
논 문 요 약지방교육행정직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충청북도교육청 공립학교 행정실장을 중심으로 -김 영 섭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지도교수 박 윤 주) 본 연구는 지방교육행정직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를 살펴보고, 영역별 업무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자료를 기본으로 하여 지방교육행정직공무원이 담당하고 있는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제도, 유지관리 업무의 범위, 학교시설과 연관된 학교안전사고 예방, 교육 및 연수 등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 요소를 검토하고, 충청북도에 소재하는 공립 초・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행정실장) 1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Ⅶ - 조사결과 나타난 자료를 기초로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 실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산출된 내용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IPA Matrix 형태로 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담당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가.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담당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나.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담당공무원의 변인(연령, 성별, 경력, 직급 등) 에 따라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 담당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가.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 담당공무원의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나.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 담당공무원의 변인(연령, 성별, 경력, 직급 등)에 따라 학교시설관리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교시설관리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이 연구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학교시설유지관리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학교시설 유지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정도, 유지관리의 필요성은 전반적으로‘보통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인력풀제 ‧ 인력도우미 ‧ 시설물 공동관리 제도에 대한 인식은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 Ⅷ - 또한, 학교시설 유지관리 중에서 최우선 개선해야 할 분야는 ‘학교시설관리를 집중 지원할 전담부서 신설’을, 학교시설 유지관리가 잘 수행되지 않는 이유로는‘시설관련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 범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학교시설 안전점검이 관련규정에 맞게 잘 시행되는 정도는 ‘평균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시설 안전점검 주기는 대부분 ‘월간 점검’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학교자체 소규모(수선 수준)유지관리 사업을 추진시 적정 예산액은‘2,000만원 이하’가 적정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유지관리 형태는‘학교장 관리’로 대부분 이루어지며, 향후 학교시설 유지관리의 효율적인 운영방식은‘학교장+민간위탁 혼영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시설관련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학교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 경험 여부는‘없음’이‘있음’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에서 시설공사 시기에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정도는 ‘보통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시설공사 시행 시기에 학교안전대책으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모든 교직원과 학생에게 사전 안내’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시설물 관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안전사고 교육형태 방법은 ‘프로그램 참여 및 체험교육’을, 학교시설관리 안전사고 발생 예방이 잘 수행되지 않는 이유는 ‘학생들의 부주의한 행동’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시설 유지관리 관련 교육 및 연수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의 역량을 보유하기까지 가장 영향을 끼친 대상으로‘자기주도학습’이 가장 많았으며, 안전한 학교시설의 유지관리를 위한 교육 및 연수의 확대 필요성에서는‘평균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교육 및 연수방법은‘전문기관 참여 교육 및 연수’를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Ⅸ - 학교시설 유지관리 관련 가장 효과적인 연수 방법으로는‘시설 분야별 체험적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시설관리 관련 교육 및 연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로는‘담당자의 업무 과중으로 참여 부족’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의 영역별 업무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전문지식에 대한 중요도는‘설계도면, 공사내역서 등 작성 및 해석’,‘배선․배관인입 등 배선도 파악 능력’,‘시설물의 재료, 규격 등 판단능력’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수행도는‘시설물의 재료, 규격 등 판단능력’,‘배선․배관인입 등 배선도 파악 능력’,‘설계도면, 공사내역서 등 작성 및 해석’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지관리 운영에 대한 중요도는‘시설관련 각종 자료 확보, 보존, 관리’,‘인사이동 시 유지관리 업무 인계․인수’,‘인력 및 예산액 확보’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수행도는‘시설관련 각종 자료 확보, 보존, 관리’,‘인력및 예산액 확보’,‘인사이동 시 유지관리 업무 인계․인수’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상적인 유지관리의 중요도는‘시설물관리용 기기점검 및 관리’, ‘시설물 주변 청소’,‘시설물 주변 조경 및 수목관리’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수행도는‘시설물 주변 청소’,‘시설물 주변 조경 및 수목관리’,‘시설물관리용 기기점검 및 관리’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법정유지관리에 대한 중요도는‘전기시설 안전점검 분야’,‘소방시설 안전점검 분야’,‘가스시설 안전점검 분야’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수행도는‘안전점검의 날 운영(매월4일)’,‘소방시설 안전점검 분야’,‘전기시설 안전점검 분야’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안전사고예방의 중요도는‘학교의 시설 및 환경의 안전성 확보’,‘안전사고 법적 책임 주체 인식’,‘안전사고 예방, 보상에 관한 규정 및 법제도 인식’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Ⅹ- 수행도는‘안전관리 예방계획 수립’,‘학교의 시설 및 환경의 안전성 확보’,‘안전사고 법적 책임 주체 인식’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육 및 연수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는 척도수준 5단계의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보면 지방교육행정직공무원이 담당하는 학교시설 유지관리업무에 대한 역량별 업무의 중요도 및 수행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향후 중요도가 높은 역량 요소를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수행도가 낮은 역량요소에 대해서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등 지속적인 투자와 업무역량 개발의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