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순응·불응행태 분석 / An Analysis of Teacher's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Behavior to the Oper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Credit System Curriculu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순응·불응행태 및 요인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도입 첫 해 교육과정 운영에서 나타나는 교사들의 순응·불응행태와 그 행태를 유발하는 요인이 어떻게(how), 그리고 왜(why) 나타나는지에 대해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심층면담, 참여관찰, 문서 수집의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샛별특성화고등학교의 정책집행 모습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샛별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의 순응행태는 수용, 형식적 순응, 서류상 순응이 나타났다. 수용의 구체적 행태로는 소극적 수용과 적극적 수용이 있었다. 형식적 순응은 이름만 바꾸어 운영하기, 제한된 선택지 제시하기, 수박 겉핥기식 수업하기, 연수 시간만 채우기가 나타났다. 서류상 순응의 구체적 행태는 실적 부풀리기와 실적 쪼개어 활용하기가 있었다. 한편, 불응행태는 과잉, 부족, 지연, 정책 임의 변경으로 나타났다. 과잉의 구체적 행태는 성과 없는 회의 반복하기가 있었으며, 부족은 내용 축소하여 전달하기가 나타났다. 지연은 정책 도입 최대한 늦추기와 선택적 업무 미루기로 나타났다. 정책 임의 변경의 행태는 보충학습 쉽게 바꾸기가 있었다.둘째, 샛별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의 순응·불응행태를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개인적 요인에는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정책에 대한 강한 심리적 거부감, 정책도입시기에 대한 반감, 정책무효화에 대한 기대감, 미도달학생 지도로 인한 에너지 소진, 주어진 평가재량권 활용이 있었다. 조직적 요인으로는 조직의 관료제적 특성,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갈등, 수요 변화에 민감한 학과 구조, 인적 자원 부족, 실습 환경 구축의 한계, 상위 기관의 과도한 서류 요구, 연수 시간 확보의 어려움, 하향식 의사결정이 나타났다. 정책적 요인은 정책의 타당성, 정책 설계 과정에서의 배제, 정책 도입의 강제성, 정책의 모호성, 학교 특성과 상충되는 정책, 정책의 약한 유인성, 행·재정적 지원 부족이 있었다.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정책집행자이자 교육의 주체로서 정책에 의욕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교사는 교육정책의 주체적인 정책집행자가 되어야 한다. 정책 참여에 목소리를 내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활동이 뒷받침될 때, 교사들은 진정한 정책집행자와 교육주체로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둘째,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에서 나타나는 교사들의 순응·불응행태 및 요인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와 같은 정책집행 행태와 영향 요인이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른 학교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연구해야 한다.마지막으로, 교사가 정책 설계 과정에 참여하기 용이한 수단을 마련하고, 교사를 정책집행자 및 교육전문가로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교사들이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인정받고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가질 때 진정한 이해와 협력,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