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가브리엘 포레의 <가공의 지평선, L'horizon chimérique, Op. 118> 분석 연구 : 인상주의적 요소를 중심으로 / An analytical study of - focusing on the impressionistic elements - by Gabriel Fauré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포레 후기 가곡
미르몽
인상주의
연가곡
L'horizon chimérique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논문은 가브리엘 포레(Gabriel Fauré, 1845-1924)의 마지막 연가곡 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 적은 가브리엘 포레가 후기에 작곡한 가곡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그의 초기 작품들과 중기 작품들에 비해 달라진 포레의 후기 예술가곡의 특징을 알아 보는 것이다. 또한 포레는 1921년 을 상징주의 프랑스 시인 장 드 라 빌 드 미르몽(Jean de La Ville de Mirmont, 1886-1914)의 시에 붙여 작곡하며 그 작품 속에 인상주의적 요소 를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의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음악의 특징을 우선 제시하고 그에 따 른 인상주의적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이 연가곡의 음악의 특징은 형식적으 로 주로 통절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선율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징은 잦은 동음반복과 순차상행과 순차하행의 선율을 통한 낭송조의 선율이다. 그리고 상징주의 시의 함축적이고 인상적인 정경을 표현하기 위해, 잦은 전 조, 갑작스러운 전조, 많은 임시표 변화, 복조성 기법을 빈번하게 사용하고, 가사의 복잡한 감정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색채감 있는 화성과 비 전통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마지막으로 성악선율이 대부분 약박에서 시작하 며, 반주부 리듬 음형은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하며, 가사나 곡의 분위기를 반영하여 표현한다. 이러한 음악적 특징속에서 인상주의적 요소들이 두드러 지는 부분들을 자주 나타는데 첫 번째, 잦은 전조와 복조성 기법을 사용하 여 조성적 모호함을 만들어내고, 두 번째, 기존 전통의 I-IV-V-I의 안정적인 화성 흐름을 따르지 않고 모호함을 드러낸다. 세 번째, 계속되는 헤미올라 기법으로 다소 리듬감이 분명하지 않게 하는 리듬을 사용함으로 리듬적 모 호함을 드러내며 인상주의적인 색채를 보여준다. 네번째, 회화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리듬패턴을 반주부에서 사용하여 마치 그림을 보는듯한 인상주의 적인 요소를 만들어낸다. 본 논문은 포레 후기의 마지막 연가곡 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포레 후기 작품의 특징과 이 연가곡에서 나타나는 인상주의 요소를 이해하였다. 본 연구가 향후 포레의 작품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주요어: 포레 후기 가곡, 미르몽, 인상주의, 연가곡, L'horizon chimér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