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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 미술작품의 보존과 복원
백제 무왕 때 만들어진 미륵사지석탑은 남아 있는 우리나라 석탑 중 가장 크고 오래된 것이다. 백제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이자, 석탑의 세 면이 시멘트로 발라진 모습은 일제강점기 문화재 수난의 대표적 사례로 자주 언급됐다. 이 때문에 1999년 석탑의 시멘트를 걷어내고 제대로 복원하기로 결정하자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탑의 건축 연대(639년)를 명확히 알려주는 사리장엄구가 발견되면서 기대감은 더욱 커졌다.
[ 학습 ] 색채로 이해하는 라이프스타일
빨강의 역사는 오래됐다. 구석기 시대 동굴 벽화에 빨간색으로 그려진 소가 단골 주제로 등장하는 것을 비롯해 빨강이 오래전부터 인류사에서 특별한 역할을 해왔음을 보여주는 유적과 유물은 많다. 인류가 찾아낸 대표적인 빨강의 원천은 진드기류의 빨간색을 띤 벌레였다. 그중에서도 질 좋은 빨강을 제공하는 코치닐은 최상의 대접을 받았다. 값비싼 코치닐을 십일조나 지대로 납부했다는 9세기의 기록이 남아있다. 그러다 신대륙 원주민들이 양식하던 코치닐이 싼값에 유럽에 공급되면서 사용량이 급증했다. 코치닐은 이내 신·구대륙 주요 교역품으로 떠올랐고 국제무역 질서까지 바꾸는 등 세계사에 우리가 몰랐던 많은 영향을 끼쳤다.
[ 학습 ] 도자기의 역사와 문화
조선 시대, 그릇을 빚는 일은 천민 계층에서 담당했기에 도공(陶工) 이삼평의 출생연도나 고향은 전해지지 않는다. 다만 공주 근처에서 발견된 조선 시대 도편(陶片)과 일본 아리타 지역의 초기 도편들이 같다는 점을 근거로 충청남도 공주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이삼평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에 출병한 사가번(佐賀藩)의 번주(藩主), 즉 한국의 군(郡)이나 도(道)와 같은 행정구역을 통치하는 지도자인 나베시마 나오시게(鍋島直茂)가 1598년, ‘일본의 보물’로 삼고자 끌고 간 도공의 한 사람이었다.
[ 학습 ] 현대예술로 만나는 지역
욕망의 삼각형은 르네 지라르(R. Girard)가 그의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이라는 책에서 현대소설의 주인공들의 욕망 체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한 용어이다. 그에 의하면 모든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상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다. 돈 키호테가 스스로 되고자 했던 것은 '이상적인 방랑의 기사'이다. 그런데 그의 '이상적인 기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은 아마디스라는 전설적인 기사를 모방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그것은 그의 욕망이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한 자연발생적인 수직적 초월의 욕망이 아니라 아마디스라는 중개자(médiateur)를 모방함으로써 이상적인 기사가 되고자 하는 간접화된 욕망이다. 이처럼 중개자를 통해서 암시를 받고 갖게된 욕망을 삼각형의 욕망이라 한다.
[ 학습 ] 찰리채플린의 시티라이트
무성 영화(無聲映畫, 영어: silent film)는 녹음된 소리, 특히 대사가 없는 영화를 말한다. 영화와 녹음된 소리를 합치려는 생각은 영화의 초기부터 있어 왔으나, 동기화라는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1920년대 후반까지 모두 무성 영화들이었고, 필요한 대사는 장면 중간중간에 자막으로 삽입되었다. 무성영화의 시대는 또한 "은막의 시대"(Age of the Silver Screen)라고도 불린다.
[ 학습 ] 현대영화와 사회성
영화는 사회에 대해 그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영화가 시각적이면서 청각적인 매체일 뿐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통치자들이 영화를 그들의 이념이나 당(黨)의 선전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레닌은 일찍이 “모든 예술 중에서 영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면서 러시아 혁명 직후 영화사업을 즉각 국유화함으로써 영화를 통한 사회주의 혁명의 수행을 강요하였다. 히틀러나 B.무솔리니도 영화를 나치즘과 파시즘을 위한 한낱 선전도구로 전락시켰다.
[ 학습 ] 모차르트와 왕비 앙투아네트 죽음의 비밀
마리 앙투아네트는 사치와 허영으로 가득한 왕비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부패와 타락, 국가재정 파탄 그리고 모든 사소한 문제들은 앙투아네트 때문이었다.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은 마리 앙투아네트는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라고 말했다고 한다.결국 분노한 시민들은 혁명을 일으켰다. 혁명정부는 사치와 허영, 부패와 타락의 원흉인 마리 앙투아네트에게 사형선고를 내렸다. 머나먼 나라 오스트리아에서 정치적 이유로 프랑스 왕비가 된 마리 앙투아네트는 그렇게 사치와 허영으로 가득한 왕비가 되어 죽임을 당했다.
[ 학습 ] 나이키의 "Just do it"
TV 광고에 대해 사람들은 대개 지루해한다. 단 나이키 광고에 대해서만은 다르다. 특히 청소년층은 열광적으로 받아들인다. 빠르고 리듬감이 넘치며, 광고의 주인공들은 누구나 열정적이고, 짧은 시간 안에 스포츠의 감동을 주며, 가끔은 웃음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늘 그렇듯이 “Just do it(그냥 한번 해봐)”이라는 문구가 나온 뒤 나이키 스우시 마크로 끝난다.
[ 학습 ]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 비하인드
'스즈메의 문단속'은 우연히 재난을 부르는 문을 열게 된 소녀 스즈메가 일본 각지에서 발생하는 재난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문을 닫아가는 이야기로, 2011년 동일본대지진을 소재로 다루며 치유와 재생의 메시지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큰 아픔으로 남아있는 재난을 다루기까지 많은 고민을 거듭했고, 시간이 지나길 기다렸다.
[ 학습 ] 흙과 불의 마술 고려청자
청자의 푸른 빛은 옥의 꿈이다. 청자란 대개 녹자(綠瓷)이다. 옛 중국사람들은 청옥에서 기(氣)가 나온다고 생각을 했다. 그리고 몸 속의 나쁜 기운을 물리친다고 믿었다. 요즘 찜질방에 붙어있는 옥은 바로 그 옛날의 믿음들이 옮겨온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3500년 전인 상나라 때 옥을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고 그런 실험은 이후 전국시대까지 1200년 간 줄기차게 이어진다. 서양에서는 금을 만들기 위한 연금술에 골몰하다가 화학을 발전시켰는데, 동양에서는 옥을 만들기 위해 애를 쓰다가 옥빛 자기 기술을 키웠다.
[ 학습 ] 스낵 컬쳐
과자를 먹듯 5~15분의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뜻이다. 웹툰, 웹 소설과 웹 드라마가 대표적인 스낵 컬처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스낵처럼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를 말한다.
[ 학습 ]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원제는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이다. 이 작품은 폴 고갱의 가장 힘들었던 시기에 그려진 것으로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건강 악화와 빈곤, 딸의 죽음으로 자살을 시도하기까지 했던 고갱은 이 작품을 한 달 정도의 짧은 기간에 완성하였다. 제목은 자신이 직접 붙였으며 습작 데생을 거치지 않고 직접 캔버스에 작업하였다. 고갱의 작품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작품이며, 스스로 이 작품을 자신이 그린 모든 작품을 능가하는 역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