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채플린의 시티라이트

문학과 영상예술

 

 

 

 

 

 

 

 

 

 

무성 영화(無聲映畫, 영어: silent film)는 녹음된 소리, 특히 대사가 없는 영화를 말한다. 영화와 녹음된 소리를 합치려는 생각은 영화의 초기부터 있어 왔으나, 동기화라는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1920년대 후반까지 모두 무성 영화들이었고, 필요한 대사는 장면 중간중간에 자막으로 삽입되었다. 무성영화의 시대는 또한 “은막의 시대”(Age of the Silver Screen)라고도 불린다.

최초의 무성영화는 1888년 루이스 르 프린스(Louis Le Prince)에 의해 만들어졌다. 사람들이 오크우드 농장 공원(Oakwood Grange garden)을 산책하는 모습을 담은 2초 가량의 영화로, 제목이 《Roundhay Garden Scene》으로 붙여졌다.

한편, 찰리 채플린은 <시티 라이트>를 무성영화로 제작하면서 작품 속에 수록된 전체 악보를 직접 작곡하여 언론과 대중을 놀라게 하기도 하였다.

채플린은 영화 안의 모든 사운드를 배제하고 오직 음악만으로 인물의 움직임을 강조하여 캐릭터의 생동감을 극대화했다. 긴박하거나 역동적인 장면에서는 타악기 소리로 서스펜스를 유발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때는 현악기를 활용하였다. <시티 라이트>가 무성영화임에도 음악의 중요성을 보여준 작품으로 극찬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채플린이 직접 작곡한 <시티 라이트>의 수록곡들은 영화를 보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연주로 감상할 수 있었다. 풍부한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영화의 타임라인을 실시간으로 발맞추어 따라오니, 관객으로서는 단순히 모니터를 통해 영화를 보는 것에 비해 훨씬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작품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당신은 참 위대해요.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아도 모두가 당신을 이해하고 있군요.”

1931년 <시티 라이트> 개봉 당시, 시사회에 참석했던 아인슈타인이 채플린에게 남긴 말이라고 전해진다. <출처: 아트인사이트>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문학과 영상예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이 강의는 문학과 영상예술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오늘날 범람하고 있는 영상매체와 뉴미디어를 비평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한 강좌이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주로 한국 문학, 시, 영상을 다루며, 가끔 무성영화나 고전 작품의 역사를 이야기 할 때 서양 책과 영화가 등장한다. 수업 시간에 무성 영화 여러편을 요약하여 보여주는데 재미있다.

수업 때 다룬 작품은 다음과 같다.

<시 분야>

  • 기형도의 시집: 입 속의 검은 입

<소설 분야>

  •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 클럽(박민규)
  • 소설의 이론(게오르그 루카치)
  • 무진기행(김승옥)
  •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르네 지라르) 등

<영화 분야>

  • 올드보이, 일 포스티노

2023-1 [분반:005]

본 강의는 대면강의로 진행되며 교재에서 설명하는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영화, 소설, 시 등을 참고자료로서 제공, 감상한다.

다양한 매체의 특성과 정의, 역사 등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영화나 문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수강하면 좋다.

강의 평가 방식은 출석 10,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30, 개인 발표과제 15, 개인 비평문 과제 5의 비중이다.

2022-2 [분반:001]

PPT를 보며 설명하고, 교재에 나오는 영화를 짧게 보여준다. 영화 감상 후 랜덤으로 이름을 불러 감상에 대해 발표한다.

문학보다는 영상 위주로 강의가 진행되며, 문학을 해석하는 시각과 영상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2학기에는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며, 작성 레포트를 기반으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과제는 절대평가이고, 내용이 부족하면 B, 부족한 경우 C를 받는다. 과제가 총 3개나 되어 양이 많아보일 수 있지만 성실히 하기만 하면 A를 받을 수 있다.

2023-1 [분반:005]

강의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문학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
  • 각색 방식과 정류
  • 영화의 촬영기법과 효과
  • 영화 내 음악 이론과 발전과정
  • 시의 비유방식과 영화에의 활용
  • 영상 문학의 역사
  • 영화와 페미니즘
  • 서사문학과 영화의 상관성
  • 영화에 대한 글쓰기 등이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1. 첫 번째 과제

2학기에 부산국제영화제에 다녀온 후기를 쓰는 레포트가 주어졌다.

2. 두 번째 과제

수업시간에 함께 영화를 보고 그 영화에 대한 레포트를 쓴다. 주어진 양식의 질문지에 따라 답변을 세줄정도 작성하면 되며, 해당 내용을 발표하게 된다.

3. 세 번째 과제

조별주제로 정해진 주제에 대해 발표하거나 10분 짜리 짧은 영화를 만들어 발표하는 것이다.

발표주제는 [웹소설], [게임 등 신세대의 인터넷 문화] 이며, 영화 주제는 [청춘을 표현하기], [문학 작품 각색해 영상만들기]이다.

2023-1 [분반:005]

<과제정보>

과제는 총 2가지이다.

  • 첫 번째 과제

교수님이 정해준 시, 소설, 시나리오, 이미지 중 하나를 다른 매체로 각색하여 발표하는 과제이다. 발표시간은 5분이다.

  • 두 번째 과제

교수님이 소설 원작 영화를 보여주고, 개인적으로 원작 소설을 읽은 뒤 매체 변환에 유의하여 상호 텍스트적 관점에서 비평문을 작성하는 과제이다. A4용지 1매 분량이다.

2022-2 [분반:001]

<시험정보>

중간고사는 레포트로 대체된다. 해당 레포트는 정해진 책과 영화를 본 후 그 두가지를 연관지어 레포트를 쓰는 것이다.

기말고사는 시험으로 진행된다. 교재와 PPT에 있는 내용들이 출제되며, 빈칸 채우기 문제 10문제, 서술형 2문제로 구성되어있다. 시험 난이도는 매우 쉽다.

PPT를 위주로 학습하면 된다.

(문제 예)

  • 소설 이론을 한 영화에 빗대어 납득가도록 서술
  • 최초의 무성영화는?
  • 최초의 근대소설은? 등

2023-1 [분반:005]

<시험정보>

시험은 중간 및 기말고사 모두 단답형 10문제, 짧은 서술형 3문제, 긴 서술형 5문제로 구성되었다.

문제예)

  • 연쇄극, 디제시스, 각색이론에서 중요한 기준 등 개념을 설명하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적기(단답형)
  • 시퀀스가 시나리오의 구성단위가 될 수 없는 이유
  • 더들리 앤드루의 3가지 각색법
  • 변사의 역할 3가지 이상 서술
  • 살인의 추억에서 외재음향이 내재음향으로 변형되며 얻는 효과
  • <하녀>의 집구조의 상징성
  • 멜로드라마의 특징
  • 우수영화보상제도의 정의와 의의 등

추천 저널

세계문학비교학회 ( 구 한국세계문학비교학회 )
1226-6175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1976-8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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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문학과 예술(3영역)에 개설된 문학과 영상예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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