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공예는 금속을 재료로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지닌 작품을 만드는 미술의 한 분야이다. 금속은 단단하고 변형이 적으며 특유의 아름다운 광택을 지니고 있다. 희소가치가 크고 가공하는 데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금속은 처음에는 지배 계층의 전유물로 실용품보다는 권위를 상징하는 물품으로 제작되었으며, 이후 사용 계층과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의 금속공예는 기원전 10세기 무렵의 청동 거울, 동검 등 권위의 상징물로부터 시작되었다. 금속공예가 본격적으로 발달한 시기는 삼국시대이다. 금과 은을 사용하여 관, 허리띠, 귀걸이 등을 정교하게 제작하였다. 또한 불교의 성장과 함께 범종, 사리장엄구 등 불교공예품이 활발히 제작되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청동그릇 등 실용적인 금속공예품이 많아졌고, 당.일본 등과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세련된 기형과 문양이 갖추어졌다. 고려시대에는 화려한 은제 공예품이 많이 만들어지는 한편, 민간에서 모두 청동 그릇을 썼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금속공예가 전성기를 이루었다. 불교공예품으로는 향로, 촛대, 화병으로 구성된 공양구가 널리 사용되었다. 또한 아름다우면서도 쓰기에 편리한 공예기법을 완성시켰는데, 그 중에서도 입사(入絲)는 금속 고유의 재질적 특징과 기술, 세련된 무늬가 조화를 이룬 금속공예의 정수이다. 조선시대는 철이 공예품의 재료로 새롭게 등장하였다. 철에 은과 구리를 입사하여 만든 화로, 등잔, 담배합 등은 견고한 실용성을 바탕으로 금속공예의 새로운 미의식을 보여준다.<출처: 중앙박물관 금속공예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1학기 [분반:102]
대면수업으로 진행되며 오리엔테이션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금속공예품을 제작하는 실기수업이다. 출석은 수업 시작 시 호명하는 방식으로 확인한다. 과목명에서 보이듯, 금속공예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에 미적 감각을 더해주는 장신구를 만드는 수업이다. 오리엔테이션으로 금속공예란 무엇인지, 사용되는 도구에 대한 설명, 도안 선정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은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하되, 제작과정에 어려움이나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교수님께 바로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속공예 중에서도 황동판을 직접 톱질하고 다듬어 장신구를 제작하는 ‘투각기법’과, 왁스를 깎거나 왁스에 열을 주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석고 틀을 제작한 후 녹인 금속을 부어 굳히는 ‘왁스카빙’을 각각 진행한다. 강의주차별 주제는 없으나, 투각기법의 경우 중간고사 이전까지 작품 3개, 왁스카빙은 기말고사 이전까지 하드왁스를 이용한 작품 1개 이상, 소프트왁스를 이용한 작품 1개이상을 제작해야 한다.
2024-1학기 [분반:102]
중간고사 이전: 투각기법으로 장신구를 제작한다. 본인이 원하는 평면 도안을 준비하되, 톱으로 자르기에 너무 미세한 부분이 없고 황동판 부분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도안을 준비한다. 톱질로 잘라낸 단면이 매끈하지 못하므로 이는 핸드피스라는 기계를 이용하여 미세하게 다듬고, 핸드피스에 사포바를 끼워 사포의 숫자가 작은것부터 사용하여 사포질한다. 최종적으로 바렐기를 이용해 세척하며 광택을 낸다. 바렐기에 세척까지 진행한 작품은 업체에 맏기는 방식으로 도금과정을 거치고,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장신구의 종류에 따라 부자재를 부착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중간고사 이후: 왁스카빙을 통해 장신구를 제작한다. 투각기법과 동일하게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장신구의 도안을 준비한다. 주물단계의 금속 비용을 고려하여 부피가 너무 크거나 두껍지 않은 도안을 준비한다. 먼저, 소프트왁스 작품의 경우 손의 열을 이용하여 소프트왁스에 변형을 주어 원하는 형태를 만든다. 두 가지 이상의 소프트왁스끼리 연결을 할 때는 왁스조각도를 알코올램프에 달군 후, 왁스를 녹여 다시 굳히는 방식으로 연결한다. 마지막으로, 투각기법과 같이 바렐기로 세척하고 광택을 낸 후 원하는 부자재를 연결하여 장신구를 완성한다.
2024-1학기 [분반:102]
<과제 정보>
투각기법과 왁스카빙을 이용해 제작한 장신구에 대한 포트폴리오(프레젠테이션) 제작이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대체과제이다.
중간고사 대체과제: 투각기법 프레젠테이션 제작의 경우 공예의 종류, 금속공예의 정의를 서술하고 그 중에서도 투각기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투각 과정을 매주 사진으로 기록해둔 후, 재료 및 도구, 투각과정, 사포질 과정, 도금 후의 모습, 부자재를 달아 공예품으로 만든 모습 등을 순서대로 프레젠테이션에 첨부한다. 제작한 장신구의 최종 완성본과 착용샷 또한 첨부한다. 마지막으로 작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이를 해결한 방식, 느낀점을 기술한다.
기말고사 대체과제: 왁스카빙 프레젠테이션 제작은 왁스카빙의 정의 및 장단점, 재료 및 도구, 왁스의 종류 및 특성, 주조의 과정, 하드왁스 작품과 소프트왁스 작품의 제작과정을 기입한다. 투각기법과 동일하게 작업과정을 반드시 사진으로 기록해두고 작품 제작과정 슬라이드에 함께 첨부한다. 또한 부자재를 부착한 작품 완성본과 장신구를 직접 착용한 모습을 첨부하고, 마지막 슬라이드에는 왁스카빙을 진행하며 어려웠던 점과 이를 해결한 방식, 느낀점 등을 기술한다.
2024-1학기 [분반:102]
<시험 정보>
시험은 작품 제작 과정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제작으로 대체된다.
<강의 팁>
무작정 난이도가 높은 도안을 선정하기보단,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작품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실기수업이므로 대부분의 학생의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완성 작품 뿐만 아니라, PPT 제작에서 점수가 갈릴 수 있으므로 PPT를 구체적으로 제작하는것을 추천한다. 학과 전공과목에 비하여 수업 및 평가 너그러운 편이며, 자유로운 분위기의 수업이므로 친구와 함께 수강하는 것도 추천한다.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문학과 예술(3영역)에 개설된 대중매체와 장신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