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소설작가가 될 수 있을까?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과 예술

2016년 일본에서는 AI가 쓴 SF 단편소설 <컴퓨터가 소설을 쓰는 날>이 호시 신이치 문학상의 1차 예심을 통과한 적이 있고, 2018년 국내에서 KT가 주관하는 ‘인공지능소설공모전’이 개최되기도 했다.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던 소설 창작에 AI의 도전이 이뤄지고 있다.

인공지능의 글쓰기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창의성이 없다는 관점이 대부분이며, 인공지능의 소설 창작에 대하여 학계는 두 가지의 상반된 반응을 보여주었다. 그중 하나는 인공지능의 예술이란 창의라기에는 미흡한 의사(pseudo) 예술품을 대량 생산하는 작업이 될 것이고 예술적 글쓰기는 인간의 영역에 머물 것이라는 반응이고, 다른 하나는 창작 행위의 주도권이 인간에서 인공지능으로 넘어가기 시작했으며 인간이 만든 도구가 인간보다 훨씬 우월한 사고와 표현력을 지닌 창작의 주체가 될 것이라는 반응이다.<출처: AI타임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과 예’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인공지능시대에서 문학과 예술은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 이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시대에서 문학과 예술의 특질과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이미지출처:네이버 블로그>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각 교수님 2분이 문학과 예술파트를 나누어 가르치신다. 농업 혁명부터 시작해서 프랑스혁명 그리고 1부터 4차까지의 산업혁명시대 까지의 문학 사조와 예술 사조를 설명해주신다. 근대 시기 구체적인 사조들은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가 있고 이3가지를 중심으로 여러 작품들을 소개한다.

강의 방식은 교재와 프레젠테이션이 사용되고, 종종 시청각 자료를 시청한다. 매주 그 주의 강의를 요약한 스크립트를 파일로 플라토에 첨부해준다.

2022-1 [분반:001]

강의명은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과 예술이지만, 실질적으로 배우는 내용은 중세~근대 문학과 예술에 대한 내용의 비중이 훨씬 많다.

또 문학은 독일문학 위주로 진행된다.

이 강의는 교재가 필수이기 때문에 무조건 교재를 구입해 교수님이 강조하신 부분을 계속해서 읽고 세부 주제별로 흐름을 잡는 공부법이 중요하다.

2022-1 [분반:001]

<과제정보>

헤르만 헤세, 토마스 만,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중 하나를 읽은 후 서평쓰기

작품소개나 줄거리 서술은 지양하고 작품에 대한 순수 자기 느낌만 기술해야하며, 분량은 최대 3페이지이다.

한글 또는 워드 파일로 작성해 플라토에 업로드 해야한다.

2022-1 [분반:001]

<시험정보>

해당 강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총 2번의 시험을 치른다. 문제 형식은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모두 포함이며 클로즈북으로 진행된다.

*시험문제 예

1.홈볼트가 정의한 대한의 본질 2가지 단답형으로 서술하기

2.실존주의 문학의 특징 서술하기

3.작품 내재적 관점과 초월적 분석의 차이점 서술하기

4.한국의 비디오 아트 선구자 이름 적기

5.르네상스와 바로크 양식 비교, 하이퍼텍스트 특징 4가지 기술하기 등

추천 저널

한국카프카학회
1229-618X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김성문(Kim Seong-moon)
문화와융합 40. 4 (2018): 129-154.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과 예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