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A+ 받는 꿀팁

논문검색부터 인용처리까지

🙄 매 학기 수십 명의 학생들의 과제를 채점하는 교수님의 시점에서, 다른 학생들은 잘 지키는 부분을 놓치면, 높은 점수를 받기가 힘들겠죠!
😯 자료 검색부터 각주 달기 등 리포트 작성 시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모르면 나만 손해보는 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통합검색하기

아직도 하나의 DB에서만 검색하시나요? 다른 학생도 다 인용하는 논문은 기본, 내 리포트를 뒷받침해 줄 Best of best 논문을 찾아봅시다!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의 검색 박스에서 학술논문탭을 선택한 후 검색어를 입력하면 우리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DB를 한꺼번에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검색결과 제한하기

이렇게 통합하여 검색할 경우 관심 주제를 둘러보기엔 좋지만, 좀 더 좁은 범위의 자료를 찾기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화면 좌측의 박스를 통해 검색결과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논문 순으로 정렬하거나, 발행년도 제한, 특정 DB, 저널의 결과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혹시 논문 검색이 어려우신가요?

아래 세가지 방법으로도 참고할 만한 논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 조사 #2] 학술 검색 Tips! -도서관 홈페이지 편-

[선행연구 조사 #3] 학술 검색 Tips! -Google Scholar 편-

[선행연구 조사 #4] 학술 검색 Tips! -RISS 편-

세번째, 각주 달기와 참고문헌 작성하기

과제 작성 중 따로 설명이 필요한 부분 또는 인용한 논문의 정보를 적어야 할 때 쓰는 것이 ‘각주’입니다. 한글에서 각주 달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각주를 달고 싶은 곳에 커서를 놓고,

입력>주석>각주를 클릭하면

페이지 하단에 추가 설명을 적을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동일 페이지 내 여러 각주를 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참고문헌을 작성할 때는 어떤 형식으로 작성해야 할까요? 대표적인 참고문헌 작성방식 6가지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논문 검색부터 검색 결과 제한하기, 각주 달기와 참고문헌 작성까지 보고서 작성 시 기본적인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여 이번 학기 에이쁠을 노려봅시다.

댓글 0